이르면 25일 북-베트남 정상회담...북미정상회담 의전 준비 돌입
상태바
이르면 25일 북-베트남 정상회담...북미정상회담 의전 준비 돌입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2.17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북미회담 실무협상을 위해 베트남을 방문한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이 16일(현지시간) 하노이의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하노이 호텔 방문을 마친 뒤 차량에 탑승해 건물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북한와 미국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2.27 2차 북미정상회담' 의전 준비에 돌입한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르면 25일 베트남에 도착해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은 17일 김 위원장의 일정에 정통한 3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오는 27~28일 열리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25일 베트남에 도착할 예정”이라며 “베트남의 쫑 국가주석이 라오스를 방문하기에 앞서 김 위원장과 회담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통신은 “김 위원장이 이 기간에 하노이 인근 도시 박닌의 제조업 시설과 항구도시인 하이퐁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했다. 당초 김 위원장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끝난 직후 쫑 주석이 귀국하는 시점에 베트남과 정상회담을 가질 가능성이 점쳐졌다. 만약 예상보다 일찍 북-베트남 정상회담이 열릴 경우 전 세계의 이목이 보다 일찍 하노이로 쏠릴 전망이다.

김 위원장이 쫑 주석을 만나면 약 54년 만에 양국 최고 지도자 간 베트남 회담이 성사되는 것이다. 앞서 1957년 7월 베트남 국부 호찌민은 평양을, 1958년 11월과 1964년 11월 김일성(당시 내각 수상)은 당시 북베트남을 방문한 바 있다.

한편 북한은 이미 김 위원장의 하노이 방문 준비작업에 착수한 상태. 김창선 북한 국무위원회 부장은 전날 하노이에 도착, 베트남 외교부와 공안부 고위 당국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의 베트남 방문 관련 형식과 일정을 조율 중이다. 김 부장은 김 위원장의 집사 격으로 작년 1차 싱가포르 북미회담과 평양 남북정상을 앞두고 의전 실무자로 활약한 바 있다. 

미국 역시 김 부장의 카운터파트인 대니얼 월시 미 백악관 부비서실장이 하노이에 도착해 의전 준비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숙소로 유력한 JW메리어트 호텔 등의 숙소와 경호 준비 상황들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