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추억과 낭만의 명소 ‘양화인공폭포’ 복원
상태바
영등포구, 추억과 낭만의 명소 ‘양화인공폭포’ 복원
  • 백중현 기자
  • 승인 2019.02.15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80년대 신혼부부 단골 기념촬영 장소로 기억되는 곳
폭포 상단부 전망대 및 산책로 조성, 경관조명시설 설치
양화인공폭포 예상 조감도(주․야간 모습. 사진=영등포구 제공

[매일일보 백중현 기자]영등포구가 2010년 이후 가동을 멈춘 양화동 노들로 끝자락에 위치한 ‘양화인공폭포’를 새롭게 복원하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1979년 서울시가 조성한 양화인공폭포는 양화대교를 건너 김포공항으로 향하는 길목에 위치해 수많은 신혼부부들이 폭포에 들러 기념촬영을 하며 꿈과 사랑을 약속하는 명소 중 한 곳 이였다.

높이 18m, 길이 90m에 달하는 대형 인공폭포는 여름철 시원한 물줄기를 쏟아내며 시민들의 무더위를 식혀 주었으며 70∼80년대 추억과 낭만의 장소로 기억되는 곳이기도 하다.

양화인공폭포 현황 사진,

그러나 지난 2010년 시설 노후와 누수 등의 안전문제로 가동이 멈췄고 최근에는 마포구 상암동과 영등포구 양화동을 잇는 월드컵대교 건설구간 남단 접속도로(IC) 부분에 저촉돼 철거 위기에 놓이게 됐다.

구는 양화인공폭포가 갖는 시대적, 장소적 상징성과 시민들의 추억을 지키기 위해 당초 폭포 철거 후 콘크리트 옹벽으로 마감 계획된 절개사면을 서울시와 수차례 협의 끝에 최근 폭포로 복원하기로 최종 결정하고 세부 설계를 진행하기로 했다.

새롭게 복원되는 양화인공폭포는 기존 위치보다 약간 뒤쪽에 설치하고 기존 폭포 이상의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2007년 양화인공폭포 모습.

밤이 되면 아름다운 야경이 연출될 수 있도록 다양한 경관조명시설을 설치하고 월드컵대교 접속도로로 인해 접근성이 떨어지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폭포 상단부에는 전망대와 산책로를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인공암에 다양한 수목과 초화를 식재해 삭막한 겨울철에도 푸르른 경관을 연출하고 폭포 아래쪽은 녹지대를 조성, 시민 휴식공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는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의 중점 구정목표인 ‘녹지공간 확충’과도 연계돼 당초 폭포보다 더 아름답고 푸른 녹지공간으로 재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 세부설계 협의를 거쳐 월드컵대교가 완성되는 시점에는(2020년 이후) 약 40년 만에 재탄생한 양화인공폭포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며 “영등포구의 상징이면서 서울 서남권 랜드마크로서의 양화인공폭포가 성공적으로 복원될 수 있도록 원활한 사업추진에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