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유예 김진태·김순례 전대서 선전하면 어쩌나 ‘한국당 딜레마’
상태바
징계유예 김진태·김순례 전대서 선전하면 어쩌나 ‘한국당 딜레마’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2.14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대서 다수 득표하면 중징계 어려워져 / 여야 4당 "징계 유예는 국민기만" 맹비난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유한국당이 '5·18 망언' 파문을 일으킨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를 2·27 전당대회 이후로 유예하면서 딜레마에 빠졌다. 각각 당 대표,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두 의원이 이번 전대에서 선전할 경우 향후 여야 4당이 제출한 윤리특위의 징계안은 물론 당내 징계조차 불투명해질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14일 후보자 간 첫 합동연설회가 열리며 본격적인 당권 경쟁이 시작된 가운데 당권주자인 김진태 의원의 전대 선전 가능성이 조심스레 예측되고 있다. 실제 김 의원은 5.18 망언 파문 이후 친박 당원들의 구심점이 돼 가는 모양새다. 전날 친박으로 이루어진 김 의원 지지자 500여 명은 국회에 집결해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을 보호하라. 윤리위 제소를 당장 취소하라"며 지도부에 항의한 것이 이를 방증한다. 이렇듯 당내 '극우 표심'이 김 의원에게 향하면서 그가 2위 득표 이상의 성과를 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 이 경우 당 윤리위가 그를 징계하는 데 부담이 따를 수밖에 없다. 김순례 의원은 특히 이번 전대에서 여성 최고위원으로 당선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한국당 당헌과 당규에 따르면 일반 선출직 4명 가운데 1명이 여성 몫이다. 김 의원은 ‘여성몫’ 최고위원을 거머지기 위해  정미경 전 의원만 이기면 된다.

이런 사정으로 인해 더불어민주당과 야3당은 한국당이 두 의원에 대한 징계를 유예한 것을 두고 "꼬리 자르기"라고 맹비난했다. 민주당은 "한낱 당직 선출에 관한 규정을 내세워 민주화 역사를 날조한 망언자들에 대한 징계를 미룬다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이해식 대변인)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은 "망언을 쏟아낸 자들에게 당대표와 최고위원으로 가는 길을 열어준 결정은 날강도에게 다시 칼을 쥐어준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한국당 윤리위는 민주주의에 대한 2차 가해를 저질렀다"(김수민 원내대변인)고 했다. 평화당은 "한국당 윤리위가 무책임한 결정으로 망신살이가 제대로 뻗쳤다"고 했고 정의당은 최석 대변인 논평을 통해 "한국당이 진정 사죄할 의지가 있다면 5·18 모독 3인방의 국회 퇴출에 함께 해야할 것"(김정현 대변인)이라고 했다.

한편 한국당 세 의원을 제명하라는 여야 4당의 요구는 이루어 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윤리특위 위원장과 간사들이 제출된 징계안의 안건 상정 여부를 정한 뒤, 상정되면 경고·사과·30일 출석정지·제명 중 하나를 결정한다. 제명으로 결론 나도 국회 본회의에서 총 재적의원(298명)의 3분의 2(199명) 이상이 동의해야 최종 결정된다. 한국당(113명)에서 대거 찬성표가 나오지 않는 한 민주당 128명, 바른미래당 29명, 평화당 14명, 정의당 5명만으론 불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