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MBK, 롯데캐피탈 예비입찰 참여…신한금융 불참
상태바
KB금융·MBK, 롯데캐피탈 예비입찰 참여…신한금융 불참
  • 박수진 기자
  • 승인 2019.02.1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박수진 기자] KB금융지주와 PEF(사모펀드) 운용사 MBK파트너스가 롯데캐피탈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다만 막판까지 저울질해 온 신한금융은 불참했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오후에 진행된 롯데캐피탈 예비입찰에 KB금융, MBK파트너스, 한앤컴퍼니 등이 참여했다. 추가 후보군으로 알려졌던 PEF도 상당수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이번 롯데캐피탈 인수전은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롯데캐피탈은 국내 캐피탈 업계에서 현대캐피탈과 KB캐피탈, 현대커머셜 뒤를 이어 4위로 꼽힌다. 누적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3분기 기준 1131억원이다. 개인신용대출부터 중도금 대출, 기업운영자금, 자동차 리스·할부금융까지 사업 분야가 다방면에 걸쳐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캐피탈사 중 유일하게 개인금융 사업을 보유하고 있다.

KB금융 입장에서는 KB캐피탈과 롯데캐피탈을 합칠 경우 업계 2위 자리를 넘볼 수 있다. 주력이던 자동차 할부금용은 물론 개인금융 분야도 강화할 수 있다. 그룹 차원에서도 비은행 부문을 강화하면서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꾀할 수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그룹의 균형적인 포트폴리오 완성을 위해 추가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 상황이었다”고 예비입찰 참여 배경을 설명했다.

반면 막판까지 인수를 검토한 신한금융은 인수전에 나서지 않았다. 신한금융은 지난해부터 법무법인 세종과 삼일회계법인을 자문사로 선정하고 인수 타당성을 검토해 왔다. 특히 최근에 황각규 롯데그룹 부회장과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이 만나면서 롯데캐피탈 M&A를 위한 사전 물밑 작업이 진행된 것이 아니냐는 눈초리도 나온 바 있다. 

인수 불참과 관련해 신한금융 측은 “회계와 법률 쪽에서 실사에 참여했으나 겹치는 사업들이 많았다”면서 “아울러 시장의 관심이 많이 쏠리다보니 경쟁이 치열해져 가격 측면에서도 부담이 컸고, 무리하게 인수할 이유가 없다는 게 내부 중론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