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명 "북한군 개입설 검증·유공자 명단 공개시 의원직 사퇴"
상태바
이종명 "북한군 개입설 검증·유공자 명단 공개시 의원직 사퇴"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2.1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군 개입' 기존 주장 반복
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공청회에서 이종명 의원(왼쪽 두번째)과 지만원씨(가운데)가 참석하고 있다. 지 씨는 공청회에서 5.18 북한군 개입 여부와 관련해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폄훼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이 12일 북한군 개입 여부에 대한 승복력 있는 검증이 이뤄지면 스스로 국회의원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5.18에 대한 당 차원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 의원에 대한 징계를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한 상황에서, 이 의원이 조건부 사퇴를 내걸었지만 기존 주장을 반복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이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본의 아니게 물의를 일으키고 상처를 받으신 분들께는 매우 송구하다”면서도 “다만 다양한 의견 수렴은 국회의원으로서의 기본 임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는 앞서 김 위원장이 5·18 민주화운동 북한군 개입이 근거없고, 대민 자유민주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민주화 운동이었다는 것을 선언한 것과 정면으로 어긋나는 태도다.

그는 이어 “5·18과 관련된 두가지 큰 쟁점인 북한군 개입, 북한군 침투조작 사건에 대해 승복력 있는 검증, 그리고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는 5·18 유공자 명단 공개가 즉각 이뤄지면 국회의원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순수하게 민주화운동으로 희생된 광주 시민의 명예가 회복되고, 명에 의거하여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다 희생된 국군의 명예가 회복되어야 한다"고도 했다.

한편, 앞서 지난 8일 이 의원은 김진태 의원과 함께 국회에서 '5·18 진상 규명 대국민 공청회'를 공동 주최한 자리에서 "5·18 사태는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세력들에 의해 폭동이 민주화운동이 된 것"이라며 "과학화된 사실을 근거로 북한군 개입 여부를 하나하나 밝혀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발언을 해 논란을 일으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