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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식품 40%, 매장 구매가 온라인보다 저렴”소비자교육원, 가공식품 30개 품목 비교 결과 발표

[매일일보 안지예 기자] 한국소비자교육원은 지난해 6월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온·오프라인 가격을 조사한 결과 40%(12개)에 달하는 품목이 오프라인에서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가공식품 30개 품목을 정한 뒤 온라인쇼핑몰 10개 업체와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등 오프라인 60개 업체를 비교한 결과다.

소비자교육원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동일한 상표의 상품을 놓고 100g, 100㎖, 1개 등에 대한 평균 가격을 비교했다. 그 결과 온라인에서의 가격은 오프라인보다 최대 20.7%까지 저렴하거나 반대로 최대 45.2%까지 비쌌다.

오프라인 가격이 더 싼 상품으로 롯데 비엔나의 오프라인 평균가격이 온라인보다 524원(45.2%) 낮았다. 청정원 생된장도 오프라인이 157원(25.3%) 저렴했다.

반면 CJ 햇반의 온라인 평균가격은 온라인이 오프라인보다 125원(20.7%) 낮았다. 동원 리챔은 평균 305원(20.5%), 프렌치 카페믹스는 평균 26원(16.4%) 각각 온라인에서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었다.

소비자교육원은 오프라인 매장 가격이 온라인과 비슷하거나 낮아진 이유를 온·오프라인 업체 간 가격 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실제 이마트는 새해 첫 프로젝트로 장바구니 물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신선식품과 생활필수품 가격을 파격적으로 내린 가격 정책 ‘국민가격’을 실시했다.

소비자교육원 관계자는 “대형마트가 치열한 가격 경쟁을 통해 ‘1+1’이나 특가 행사 등을 수시로 진행하면서 온라인 몰과 오프라인 매장 간의 가격 차이를 줄이거나 역전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안지예 기자  ahnjy@m-i.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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