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4차산업혁명 시대 기술표준 주도국 도약"
상태바
정부 "4차산업혁명 시대 기술표준 주도국 도약"
  • 강기성 기자
  • 승인 2019.02.1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표원, 2023년까지 관련 표준 300건 국제표준 제안
산학연 민간전문가 126명 선정…ISO, IEC 등 참가 지원

[매일일보 강기성 기자] 정부가 4차 산업혁명을 맞아 기술표준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지원을 적극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2023년까지 4차 산업혁명 관련 우리 기술표준 300종을 국제표준으로 제안할 방침이다.

12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2019년도 국제표준활동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지원계획은 △민간표준 전문가의 국제표준화 회의참가 △국제표준화 회의 개최 △국제표준화기구 기술위원회 의장·간사 활동 지원 등으로 구성된다.

먼저 국표원은 민간표준 전문가의 국제표준화 회의참가를 위해 항공료와 체재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작년 12월 20일부터 지난달 10일까지 실시한 수요조사를 통해 산업계에서 36명(28.6%), 연구계 34명(27.0%), 학계 23명(18.3%), 국제표준협력 전문가 29명(23.%) 등 126명이 구성됐다. 이 중 스타트업, 중소ㆍ중견기업에서는 17명의 자리가 마련됐다.

산업부 관계자는 “작년 10월 부산에서 열린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 총회가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리는 등 국제기술표준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면서 “올해 국제기구 참여지원 모집에도 지원자수가 급격히 많아졌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국제표준화회의를 유치하기로 했다. ISO(국제표준화기구), IEC(국제전기표준회의) 기술위원회 및 분과위원회 등 30여개 회의를 유치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가 제안한 국제표준에 대해 협력과 지지를 이끌어 낸다는 목표다.

국표원은 또 국제표준화기구의 의장, 간사, 컨비너(워킹그룹장) 등 임원 수임을 지원한다. ISO와 IEC 등에서 현재 국내 인사 207명이 활동하고 있다. 또 이들의 기술위원회 참가 및 대외 활동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활동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내 표준화회의 개최를 지원하는 등 글로벌 표준화기구에 맞춘 대응체계도 마련한다. IEEE(전기전자학회), ASTM(미국재료시험학회) 등 사실상 표준화기구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업들로 구성된 협의체를 발족한다.

한편 국가기술표준원은 최신 기술과 표준화 동향을 신속히 공유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민간 전문가들의 활동 결과를 ‘국제표준종합정보시스템’ 에 등록하고, 임원 수임자 모임인 ’국제표준리더스클럽‘도 주기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 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국제표준을 선도하기 위해 2023년까지 우리 기술 표준 300종을 국제표준으로 제안할 계획”이라면서 “이를 위해 산업계를 비롯한 민간 전문가들이 국제표준화 활동에 활발히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번 지원계획을 통해 “ISO/IEC와 사실상 표준화기구에서의 임원 수임을 확대하여 우리나라 위상을 크게 제고하고, 향후 상임이사국 진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