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 2차 원내대표 회동서도 국회 정상화 합의 결렬
상태바
여야 3당 2차 원내대표 회동서도 국회 정상화 합의 결렬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2.07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손혜원 국정조사' VS 민주당 '국회의원 이해충돌 방지 특위 구성'
7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여야 원내대표가 현안 논의와 관련해 회동하기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여야 3당 원내대표가 7일 두 차례에 걸쳐 비공개 회동을 했으나 2월 국회 정상화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자유한국당은 목포 구도심 건물 차명매매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의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의원 이해충돌 전수조사 및 특별위원회 구성을 요구하며 팽팽한 입장차이로 평행선을 달렸다. 

민주당 홍영표·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에 이어 오후에도 국회에서 만나 2월 임시국회 현안을 논의했지만 별다른 합의 없이 두 번째 회동을 마무리했다.

나 원내대표가 먼저 자리를 떠났다. 나 원내대표는 "여당이 야당 요구를 무시하고 '모르쇠'하는 일관된 행동에서 벗어나 국회를 다시 정상화하는 데 진지한 노력을 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저희로선 많은 것 양보했는데도 불구하고 여당이 양보하지 않는 것은 여당이 결국 국회정상화에 대한 의지가 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전체적으로 여당이 양보하지 않았기 때문에 협상 어려웠다"고 했다. 한국당은 '김태우 폭로' 특별검사 도입, 손 의원 의혹 관련 국정조사,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 임명철회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조건 없이 2월 국회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손 의원의 개별 의혹뿐만 아니라 여야를 불문하고 국회의원의 이해충돌 실태 전수조사와 제도 개선을 위한 특위 설치, 2차 북미정상회담 국회 지지결의안을 제안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의원들의 이해충돌 문제가 사회적으로 제기되고 있다"며 "국회가 국회의원들의 이해충돌에 대한 실태조사를 하고 제대로 개선하기 위한 특위 같은 것을 만들자고 제안했다"고 했다. 이어 "이해충돌을 근본적으로 방지하거나 최소한도 일정한 기준과 원칙을 만들어서 이 문제를 공론화하고 해결해야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 그렇게 설득할 계획"이라고 했다. 그는 또 "만약 특위가 설치되면 거기에서 필요한 사람들에 대한 청문회도 얼마든지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국회의원 이해충돌 특위 구성 요구가 한국당이 요구한 '손 의원 국조'에 대한 맞대응 성격이 짙다면 민주당이 미는 안은 2차북미정상회담 국회 지지결의안이다. 홍 원내대표는 "지금 북미정상회담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한반도 운명을 결정하는 대단히 중요한 회담이기 때문에 우리 국회가 북미정상회담 성공을 위한 지지 결의안을 함께 내자는 제안도 드렸다"고 했다.

선거제 개혁안 합의가 절실한 바른미래당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한국당의 보이콧 공조가 계속되고 있다. 대단히 유감"이라며 "국회를 내팽개치고 있는 두 당에 대해 심각하게 국민들이 심판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결단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측의 입장을 고려해보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김 원내대표 "민주당이 요구하는 (특위 설치) 주장도 상당히 일리가 있어 종합적으로 고려해 중재해 보겠다"고 했다.

여야 3당은 8일에도 만나 국회 정상화 합의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홍 원내대표는 "너무나 간격이 큰 것 같다"면서도 "내일도 만나 야당을 계속 설득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