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음식 증가로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61.5% 차지
[매일일보 안지예 기자]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12조에 육박하며 100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1조8939억원으로 전년 대비 22.6% 급증했다.
특히 모바일 쇼핑거래액은 전년보다 31.7% 늘어난 68조8706억원으로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61.5%를 차지했다.
배달주문 등 음식서비스 거래액이 급증하면서 거래액 비중이 치솟은 것으로 보인다. 실제 지난해 배달음식 주문 등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전년 대비 온라인 거래액이 79.6%, 모바일 거래액은 89.3% 각각 늘었다.
역직구를 뜻하는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지난해 3조5777억원으로 전년 대비 21.2% 증가했다. 미국(-8.4%)은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중국(23.6%), 아세안(53.4%), 일본(38.6%) 등은 증가했다.
화장품(20.0%),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26.6%), 음반·비디오·악기(71.2%)의 해외직접 판매도 늘었다. 직구인 온라인 해외직접 구매액도 2조9248억원으로 30.4% 증가했다. 아세안(-16.2%)은 전년 대비 줄었지만, 중국(95.4%), EU(27.4%), 미국(19.5%), 일본(15.8%) 등은 늘었다.
가전·전자·통신기기(59.5%), 의류 및 패션관련 상품(31.7%), 음·식료품(20.6%) 등의 경우에도 직접구매가 증가했다.
저작권자 © 매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