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측근 공공기관 진출 ‘봇물’
상태바
박원순 시장 측근 공공기관 진출 ‘봇물’
  • 복현명 기자
  • 승인 2019.02.07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산하기관 거쳐 정부 산하로
전문성 결여·코드인사 비판도 제기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서울시.

[매일일보 복현명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측근 인사들을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에서 중앙부처로 진출시키고 있다. 해당 기관들은 공정한 선임 절차를 거쳐 임명됐다는 입장이지만 박 시장과의 연관성이 높아 ‘낙하산·코드인사’라는 비판도 나온다.

7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인 알리오에 따르면 지난해 5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준정부기관인 중소기업진흥공단 비상임이사로 임명된 이혜정 변호사는 서울시 경제민주화위원회 위원과 서울에너지공사 투자심사위원회 위원을 겸하고 있다.

서울시 경제민주화위원회는 박 시장이 서울시 경제민주화 실천과제 발굴과 추진상황을 자문하고 경제민주화 공론화, 정부와 국회에 관련된 법령 제·개정 촉구 등의 역할을 맡긴 위원회다.

앞서 공공기관 임원 인선 1년전인 2017년 당시 박 시장은 당시 이명박 정부가 국가정보원을 통해 지방자치단체 업무를 사찰·통제하고 지자체장을 비방했다는 이유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 바 있다. 이 시기 이혜정 비상임이사는 박원순 시장의 변호인단 중 한 명이었다.

또 지난 2011년 박원순 서울시장이 첫 시장 선거를 준비할 때 박원순 후보 선거캠프 자문변호사를 맡았던 오윤식 변호사(전 서울메트로 비상임이사) 역시 지난해 12월 공정거래위원회 산하 준정부기관인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상임위원에 임명된 상황이다.

이들은 모두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26조에 따라 각 기관 임원추천위원회 추천을 거쳐 각 기관장이 임명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는 “박 시장 라인을 타고 관련 이력이 전무한 인사가 왔다”고 반발이 심한 상황이다.

특히 박 시장은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에 자신의 선거캠프 출신 인물들을 낙하산 인사로 내려보내 문제가 된 적도 있다. 가락시장과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관리·운영하는 서울시 산하 서울농수산식품공사 김경호 사장 선임 당시에도 서울시의회 인사청문회에서 청문보고서가 채택됐지만 박원순 서울시장 선거캠프에 참여해 ‘코드인사’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어 과거 서울시복지재단 선임직 인사들은 물론 서울문화재단, 서울신용보증재단, 서울시여성가족재단도 박 시장과 친분이 두터운 인물들이 낙하산 인사로 자리잡기도 했다.

이에 서울시 측은 “이들은 서울시 산하기관에 임명될 당시부터 공정한 인사추천 과정을 거쳐 아무 문제가 없었고 박 시장이 인사에 개입할 여지가 없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