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비상…정부, 전국 48시간 일시이동중지 명령
상태바
구제역 비상…정부, 전국 48시간 일시이동중지 명령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9.01.31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 오후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된 충북 충주시의 한 한우 농가에서 방역관계자들이 현장을 통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경기도 안성에서 28∼29일 확인된 구제역이 설 명절을 앞두고 다른 지역으로 퍼질 조짐을 보이자 정부가 전국을 대상으로 48시간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내리고 모든 우제류 시장을 3주간 폐쇄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안성에 이어 충북 충주에서 구제역 의심 신고가 들어온 31일 이 같은 대책을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충주 한우 농장 의심사례에 대해 위중하게 판단해 긴급 방역대책 회의와 가축방역심의회를 열어 대책을 심의,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6시부터 2월 2일 오후 6시까지 48시간 동안 전국에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하고 일제 소독에 들어간다.

또 전국 모든 우제류 가축시장은 3주간 폐쇄되고, 이 기간 시장 내·외부와 주변 도로 등을 매일 집중적으로 소독한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보유한 백신과 인력을 총동원해 전국의 모든 소와 돼지에 구제역 백신도 다음달 2일까지 긴급 접종한다.

농식품부는 “부족한 백신은 경기, 충남, 충북, 대전, 세종을 제외하고는 이날 중 모두 공급할 예정”이라며 “내일(2월 1일)부터 백신을 접종하는 데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일시이동중지는 가축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우제류 축산 농장 및 관련 작업장 등에 출입을 일시 중단하는 것이다. 이동중지 명령이 발동되면 소, 돼지 등 우제류의 이동이 전면 금지된다. 사료 차량, 집유 차량 등 축산 관련 차량의 이동도 불허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