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노조 총파업 예고…강력 반발
상태바
현대·기아차 노조 총파업 예고…강력 반발
  • 복현명 기자
  • 승인 2019.01.31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광주형 일자리, 청산해야 할 노동적폐”
31일 오전 광주시청 앞 광장에서 민주노총 광주본부 노조원들이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복현명 기자] 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가 광주형 일자리 협약을 체결하자 전국금속노조 현대·기아차지부와 민주노총이 총파업을 예고하는 등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현대·기아차 노조는 31일 이날 확대 간부 파업을 실시하고,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약식이 열린 광주를 직접 찾아 반대 집회를 열었다.

여기에는 현대·기아차 노조의 상급 단체인 민주노총(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 확대 간부들도 동참했다.

노조 측은 “광주형 일자리는 망국적 지역 감정을 유발하고 저임금의 하향 평준화로 기존 노동시장 붕괴와 경제 파탄을 불러올 수 있다”며 “광주형 협약 체결에 동의한 사측에 대해 업무상 배임 혐의 등으로 고발하는 등 법적 조치에 나서고 사측이 협약 체결을 강행한다면 총파업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 역시 “정부와 광주시는 노동기본권과 헌법을 무시하고 재벌과의 뒷거래로 광주형 일자리를 일방적으로 강행했다”며 “광주형 일자리는 정경유착이자 청산돼야 할 노동적폐”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 합의는 저임금·장시간 노동 악순화에 시달리는 노동자 입장과 단기 기업수익이 아닌 국가 차원의 장기 산업정책에 대한 고민 없는 합의”라며 “민주노총과 금속노조가 부당함을 알리고 반대에 나섰지만 이들은 허울 좋은 명분과 밀실협상으로 합의를 강행했다”고 설명했다.

또 “노동자들의 일방적 희생만 강요하고 헌법에 명시된 노동기본권을 무시하는 광주형 일자리는 시작되서는 안된다”며 “대국민 사기극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반면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은 “광주형 일자리는 일자리 창출을 넘어 지역의 노사민정이 서로 입장에서 한반씩 양보해 사회적으로 더 큰 걸음을 내딛게 됐다”며 “적정노동시간과 임금 보장, 노동기본권의 보호를 통해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