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정보통신기반시설 보안강화 위해 3개 과제 집중 추진
상태바
행안부, 정보통신기반시설 보안강화 위해 3개 과제 집중 추진
  • 김천규 기자
  • 승인 2019.01.29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천규 기자] 행정안전부는 30일 행안부 소관 주요 정보통신기반시설 보안 강화를 위해 3개 과제를 집중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힐 예정이다.

주민등록, 정부24 등 핵심 전자정부시스템과 교통신호 제어, 도시철도, 정수·하수시설 등 기반시설의 보호 업무를 관리 감독하고 있는 행안부는 먼저 사이버 공격 등으로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복구 및 업무 재개가 가능하도록 사이버 복원력 강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각 시설별로 자체 보호대책 수립 시 사이버 복원력 강화를 위한 물리적 보안, 백업 및 복구, 모의훈련 등의 대책을 포함해 수립토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또 도시철도, 교통신호제어 등 기반시설 그룹별로 우수기관을 선정, 그룹 내 벤치마킹을 통해 분야별로 기반시설 보호 수준을 상향 평준화시킨다.

이는 광역시도간 긴급구조시스템의 취약점 조치방법의 상호 교류로 전체 시스템의 취약점 조치율을 향상시킨 지난해 사례를 전 분야로 확산시키기 위한 조치다.

아울러 전체 기반시설 관리기관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이를 위해 지자체, 한국지역정보개발원,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기반보호 관련 기관과 함께 보호대책 수립, 취약점 분석, 보안장비 도입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정윤기 행안부 전자정부국장은 “정보통신기반보호시설이 사이버 침해 등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작동했을 때 심각한 경우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중앙의 정책부서와 지자체 및 각 기반시설 관리기관이 책임감을 갖고 업무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