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이건희 집무실ㆍ이학수 자택 압수수색
상태바
특검, 이건희 집무실ㆍ이학수 자택 압수수색
  • 최봉석 기자
  • 승인 2008.01.14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인주 사장ㆍ최광해 부사장 자택도 포함

▲ 삼성그룹 비자금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조준웅 특별검사팀은 14일 이건희 회장이 집무실로 쓰거나 귀빈들을 접견하는 장소인 서울 한남동 승지원(본관 1동과 부속 건물 1동)과 이학수 부회장의 서울 도곡동 타워팰리스 소재 자택 등 총 8곳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매일일보닷컴] 특검은 결국 삼성그룹 본관이나 핵심 계열사를 선택하지 않고 임원들의 ‘주거지’를 우선 공략했다.

삼성그룹 비자금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조준웅 특별검사팀은 14일 이건희 회장이 집무실로 쓰거나 귀빈들을 접견하는 장소인 서울 한남동 승지원(본관 1동과 부속 건물 1동)과 이학수 부회장의 서울 도곡동 타워팰리스 소재 자택 등 총 8곳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 삼성특검팀이 14일 오전 서울 한남동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의 직무실인 승지원을 압수수색 하고 있다.
▲ 14일 오전 삼성특검의 압수수색이 실시된 삼성 이학수 구조조정본부장이 살고있는 도곡동 타워팰리스 G동 전경.
특검에 따르면, 이들은 이날 오전 8시30분부터 검사와 수사관 50여 명을 보내 전격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며 이와 함께 김인주 삼성그룹 전략기획실 사장과 최광해 부사장의 자택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현재 실시 중이다. 김인주 사장, 최광해 부사장의 자택 역시 서울 도곡동 타워팰리스에 있다.

삼성그룹에 대한 이 같은 압수수색은 검찰 특별수사 감찰본부가 지난해 11월30일 삼성증권을 전격 압수수색한 지 45일 만의 일이고, 삼성 특검 출범 4일 만에 이뤄진 것이다.

언론보도 등에 따르면 윤정석 특검보는 이날 기자들에게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이건희 회장의 집무실인 서울 이태원동 소재 승지원과 부속 건물 ▲삼성 구조조정본부 전략기획실장 이학수의 도곡동 주거지 ▲사장인 김인주의 도곡동 주거지와 남양주 소재 별장 ▲전략기획실 부장인 최진원의 분당 파크뷰 주거지 ▲전략기획실 차장인 김상규의 대치동 주거지 ▲최광해 전략기획실 부사장의 도곡동 주거지 ▲전용배 전략기획실 상무의 도곡동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특검은 “삼성그룹 오너인 이건희 회장을 제외한 이학수 부회장 등 3명은 삼성그룹의 불법 비자금 조성ㆍ관리와 경영권 승계, 정.관계 로비 의혹 등을 지휘했고, 사건의 실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인물들로 손꼽힌다는 점에서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학수 부회장, 김인주 전략기획실 사장, 최광해 부사장은 그룹 운영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꽤뚫고 있는 인사들이라는 점에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바라보는 법조계 역시 ‘당연하다’는 반응이다.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특검은 압수수색 장소에서 개인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 그룹 경영관련 문건, 메모지, 서신 등 범죄 정황과 관련이 될 수 있는 모든 증거물품들을 발견되는대로 확보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특검팀은 ‘불법 경영권 승계 의혹’과 관련해 이르면 이번 주 초부터 이학수, 김인주 사장 등 주요 참고인을 소환 조사하기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이며 차명 의심 계좌를 소유하고 있는 삼성 전.현직 임원들도 차례대로 소환해 차명 여부를 확인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 14일 오전 삼성특검팀 수사관들이 14일 오전 이건희 회장의 집무실인 승지원을 압수수색한후 집무실을 나서고 있다.
그룹 최고위층부터 임원까지 아우르는 그룹 관계자들을 상대로 하는 특검의 이번 압수수색은 삼성그룹이 주요 핵심임원들의 명의를 빌려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검찰 특별수사 감찰본부의 수사결과에 대해 ‘보다 더 구체적인’ 증거확보를 위해 이뤄진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특검팀이 검찰의 기초수사를 토대로 상당량의 범죄 단서를 확보했음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그러나 노동계를 비롯 시민사회단체 등은 삼성 관련 의혹이 불거지고 삼성증권 본관, 삼성 SDS E데이터 센터, 삼성증권 전산센터 등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뤄진 지 한 달 여 만에 이 같은 압수수색이 이뤄짐에 따라 사실상 삼성에게 ‘시간’을 벌어준 셈이어서 삼성 측이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자료를 폐기처분 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데 방점을 두고 있다.

민주노총은 “삼성의 총체적인 비리와 불법을 밝히기 위해서는 특검 기간에 제한을 두지 말고 엄정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이석행 위원장은 “삼성 이건희 회장도 법 앞에 평등해야 한다”며 “삼성특검이 거대자본의 범죄에 면죄부를 주는 결과를 낳아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앞서 삼성특검 나흘 전인 10일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등 60여개 시민단체들의 모임인 ‘삼성 이건희 일가 불법규명 국민운동’(국민운동)은 서울 제기동성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검은 경영권 불법 승계와 비자금, 불법로비를 실질적으로 지시한 이건희 회장 등 관련 핵심 관련자들을 소환해 조사를 해야 한다”며 “특검법이 정해진 수사범위에 대해 한 점의 의혹도 남지 않도록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사결과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삼성 측 관계자들은 이와 관련 이날 압수수색에 대해 “전혀 예상치 못했다”며 당혹스런 표정이다. 삼성 측은 특히 삼성의 심장부로 지목돼 온 그룹 구조조정본부 등에 대한 특검의 압수수색도 곧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에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그룹 뿐만 아니라 재계의 관심은 결국 이 회장의 소환 여부로 쏠리고 있다. 조준웅 삼성특검은 지난 달 20일 “수사에 필요하다면 이 회장도 소환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어, 특검팀이 이 회장을 언제 부를지에 시선이 집중돼 있으며 법조계 안팍에선 ‘이 회장의 소환이 당초보다 앞당겨질 것’이라는 전망도 설득력있게 제기되고 있다.

한편 압수수색 하루 전인 13일, 삼성특검팀은 삼성 비자금 의혹을 최초로 제기한 김용철 변호사를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했고, 김 변호사는 이 자리에서 삼성 관련 의혹과 수사대상을 정리해 특검팀에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이날도 김용철 변호사를 세 번째 소환, 삼성 비자금이 미술품 구매에 전용된 의혹에 대해 집중 조사를 벌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