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최순실이 금배지를 달았다면
상태바
[데스크칼럼] 최순실이 금배지를 달았다면
  • 송병형 기자
  • 승인 2019.01.24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병형 정경부장

[매일일보 송병형 기자] 손혜원 의원의 목포 기자간담회 하루 만에 손 의원 페이스북에 ‘후원금 1억5000만원 한도를 나흘 만에 모두 채웠다’는 글이 올라왔다. 손 의원은 “여러분들의 뜻 감사히 간직하고 더 열심히 하겠다. 눈 하나 깜빡 않고 악다구니로 싸우고 있는데 여러분들이 저를 울게 만드신다”고 감사를 표시했다. 후원금 모금에는 1만여 명이 참여했다고 한다. 그 많은 사람들이 후원금이라는 수단을 통해 ‘손 의원에게 잘못이 없다’고 옹호하고 나선 것이다.

그런데 같은 날 제1야당 대표의 입에서는 정반대의 평가가 나왔다. ‘금배지를 단 최순실 아니냐’는 평가다. 김병준 위원장은 “최순실 사건을 겪으며 국가권력은 결코 개인의 사유물이 되어선 안 된다는 정신과 원칙을 이야기했다. 국민 공권력을 사적으로 남용하는 것이야말로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최대의 적이다. 그런 의미에서 손 의원은 민주공화정의 적이 돼 가고 있다”고 했다. ‘권력의 사유화’라는 점에서 ‘자연인 최순실’과 ‘국회의원 손혜원’의 행위가 무슨 차이가 있느냐는 말인 듯하다.

사실 ‘금배지를 단 최순실’이라는 말은 김 위원장의 순수 창작물이 아니다. 이미 SNS상에서 ‘손순실(손혜원+최순실)’이라는 말이 나돈 지 한참 됐다. 사람들은 손 의원이 ‘국회의원 손혜원’이 아닌 ‘자연인 손혜원’이었다면 어찌 되었을까 또는 최씨가 ‘자연인 최순실’이 아닌 ‘국회의원 최순실’로서 같은 일을 벌였다면 어찌 됐을까 상상하며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 다만 ‘자연인 손혜원’에 대한 상상은 꽤 위험한 부분이 많다. 손 의원에게 ‘국회의원의 힘’이 없었다면 ‘영부인의 후광’을 이용했을 것인가 하는 상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국회의원 최순실’에 대한 상상만을 해 본다.

최씨가 금배지를 달았다면 일단 행적이 노출되는 ‘공인’ 신분이니 손 의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야당과 언론의 집중적인 감시를 받았을 것이다. 하지만 청와대의 제지가 있었을 것 같지는 않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와의 관계 때문에 손 의원이 정권의 핵심 의원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는데 민정이 나서서 정리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통령 부인과 특수관계인(절친)이라는 이유로 현역 국회의원을 감찰하면 그 자체를 두고 대단한 월권이라고 비판을 하실 것이다. 민정은 법적으로나 관행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현역 국회의원을 감찰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고 한다. 촛불정부를 자처하는 문재인 정부 청와대조차 ‘합법적으로’ 손을 놓은 걸 보면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감히 ‘대통령의 절친’인 최 의원을 감찰할 수 있었으리라 생각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최 의원 주변에서 최 의원에게 ‘이익충돌’을 경고하며 “자제하라”는 충고의 말을 건넸을까. 가능성이 커 보이지는 않는다. 손 의원은 2017년 대선 때부터 페이스북은 물론이고 주변에 적극적으로 자신의 목포 투자를 알렸지만, 모두들 손 의원의 ‘선의’와 ‘희생’을 띄워주기 바빴다고 한다. 심지어 동료 의원들이나 방송인 등 세상 돌아가는 이치와 실정법에 대해 알만큼 아는 사람조차 의혹이 불거졌을 때 ‘손 의원에게 무슨 잘못이 있느냐’고 비호할 정도였다. 주변 누구도 충고 한 마디, 경고 한 마디 해 주는 사람이 없었으니 손 의원이 그토록 자신만만했는지 모르겠다. 과연 최 의원에게는 그런 사람이 있었을까. 상상컨대 금도를 충언하는 이보다는 선행으로 포장할만한 대외용 명분을 지어내 바칠 이가 주변을 채우지 않았을까 싶다. 아니면 스스로 지어내거나 남몰래 은밀히 했을지도 모르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