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 바이오 벤처기업에 50억원 투자…글로벌 항암제 시장 진출
상태바
OCI, 바이오 벤처기업에 50억원 투자…글로벌 항암제 시장 진출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9.01.2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유망 바이오 벤처기업 ㈜에스엔바이오사이언스에 29.3% 지분 투자
㈜에스엔바이오사이언스가 췌장암 항암 후보물질을 연구하고 있는 모습. 사진=OCI 제공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OCI가 글로벌 항암제 시장에 진출했다.

OCI는 21일 국내 유망 바이오 벤처기업 ㈜에스엔바이오사이언스와 50억원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29.3%의 지분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분 투자로 OCI는 에스엔바이오사이언스의 최대주주가 됐다. 또 파이프라인에 대한 공동개발권과 신규 파이프라인을 우선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권리 등을 확보했다. 이번 계약은 작년 7월 OCI가 바이오사업본부를 꾸린 이후 첫 투자 발표다.

OCI는 에스엔바이오사이언스가 보유한 췌장암 치료 후보물질 ‘SNB-101’과 ‘이중나노미셀’ 플랫폼 기술에 주목해 투자를 결정했다. 에스엔바이오사이언스는 이 기술과 물질 모두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췌장암 항암 후보물질인 ‘SNB-101’(개발명)은 다양한 부작용으로 인해 사용이 제한적이었던 기존 세포독성항암제를 새로운 개념의 신약으로 탄생시켰다. 기존 나노항암제가 임상단계로 진입하지 못했던 가장 큰 장벽인 대량생산검증(Scale-up) 단계를 통과했다. 또 EU GMP(유럽연합 우수의약품제조관리기준) 인증을 가진 항암제 전용공장에서 무균제제로 시험 생산에도 성공했다. 현재 전임상 후기단계로 2019년 하반기에 미국 FDA와 한국 식약처에 임상1상 승인 신청을 앞두고 있다.

‘이중나노미셀’ 기술은 약물전달기술이다. 인체 내에서 잘 녹지 않아 약효 발현이 어려운 난용성 약물을 수용성화할 수 있는 고분자 물질로 이중으로 둘러싸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기존 대비 혁신적으로 용해도와 안정성을 향상시켜 암세포에 직접 도달하는 확률을 높이고 부작용을 감소시킨다. 또 다양한 약물들에 적용이 가능한 플랫폼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새로운 신약 파이프라인 구축에 유리하다.

최수진 OCI 바이오사업본부장(부사장)은 “항암제 치료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에스엔바이오사이언스와 협력을 통해 연구개발이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이번 투자를 글로벌 항암 치료제 시장에 진출하는 초석으로 삼을 것이며, 향후 다른 투자와 연계 혁신 플랫폼 기반 및 항암 파이프라인을 확대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OCI 바이오사업본부는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통해 국내외 유망 바이오 벤처기업에 전략적 투자자(SI)로 참여해 신약 개발에 필요한 투자를 비롯해 개발, 임상, 생산, 기술이전, 네트워킹 등 광범위한 범위의 바이오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목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