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한나라 '민생 복지예산' 요구 대폭 수용키로
상태바
李대통령, 한나라 '민생 복지예산' 요구 대폭 수용키로
  • 최소연 기자
  • 승인 2011.11.28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가 지난 주말 회동을 갖고 2012년 예산안을 대폭 수정하는 방안에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또 소득세 최고 세율을 현행 35%에서 38~40%로 올리는 이른바 '버핏세'(부자 증세) 도입방안도 조만간 고위 당·정·청 회의를 통해 결정키로 했다.

여권 핵심 관계자 등에 따르면 이날 회동에서 홍 대표는 이 대통령에게 '당에서 요구하는 민생복지 예산을 대폭 반영해 달라'고 요청, 이에 이 대통령은 긍정적인 검토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이날 회동에서 이 대통령과 홍 대표는 소득세 최고 구간을 하나 더 만들어 세율을 올리는 이른바 '부자 증세'에 대해 당·청 간 추가 협의를 통해 결정하자는 데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은 29일 한나라당의 쇄신 연찬회를 마친 뒤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고 약 3조원에 이르는 민생 예산 마련 및 부자 증세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한편 당내 친박(친박근혜)계 및 쇄신파는 최근 1~2조원 규모의 세출예산을 늘려 대학 등록금 인하, 보육, 일자리 예산 등을 확보하는 방안을 지도부에 요청했다.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역시 내년도 예산안을 직접 챙기겠다고 팔을 걷어붙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표는 최근 친박계 핵심 의원을 통해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와 이주영 정책위의장 등에게 "국민의 고통을 해소하기 위해 예산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세출 예산 1조 원 이상 순증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