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 공구업자, 거리로 나섰다
상태바
청계천 공구업자, 거리로 나섰다
  • 신승엽 기자
  • 승인 2019.01.18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개발 사업 여파, 70년 공구상권 붕괴 위기
한국산업용재협회 서울지회 청계천상권수호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18일 서울 중구 청계천 관수교 일대에서 청계천 재개발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산업용재협회 제공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청계천 인근에서 생업에 종사하는 공구 사업자들이 거리에 내몰릴 위기에 처하자 거리로 나섰다.

18일 한국산업용재협회에 따르면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수표도시환경정비사업 지정에 따른 민간개발로 1000여 소상공인들이 삶의 터전을 빼앗길 상황이다. 청계천 공구거리는 국내 경제발전의 기초를 담당했던 지역으로 내 70여년 역사를 자랑한다.

협회는 서울시청 및 주무관청인 중구청에 현실적인 세입자 대책과 개발지역 내 산업용품 단지 조성, 정당한 영업손실 보상 등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서울시와 중구청은 사업시행사와 건물주에게만 책임을 미뤘다. 

협회 서울지회에서는 청계천 상권수호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지난 2016년 4월부터 서울시청, 중구청과 정례간담회, 집회 등을 개최하면서 대책수립을 촉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원칙적으로 상인들은 재개발을 반대하며 건물별 리모델링으로 동일상권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시청 및 중구청에서 건물주와 협의해 주기를 요청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세운재정비촉진지구 및 수표도시환경정비사업 지역 내 한 부분을 공구특화지역으로 지정·개발하는 점도 건의됐다. 공적 분양으로 공구 메카인 청계천 지역의 역사를 승계하면서 관광산업과도 연계될 수 있는 정책적 개발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협회 관계자는 “현재 재개발과 관련해 시행사가 건물주로 하여금 명도소송을 제기하는 편법을 차단해주고 공명정대한 감정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철저히 지도·감독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