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 초성리 탄약고 지하화 '다시 안개 속으로'
상태바
연천 초성리 탄약고 지하화 '다시 안개 속으로'
  • 김수홍 기자
  • 승인 2019.01.18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원선 전철 개통에 맞춘 초성리역 역세권 개발도 차질

[매일일보 김수홍 기자] 경기도 연천군 청산면 경원선 초성리역 일대 개발의 걸림돌인 군부대 탄약고 지하화 사업이 안개 속에 빠졌다.

탄약고 지하화를 위한 국방부와 '기부 대 양여사업' 협의에서 원만한 합의를 끌어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18일 연천군에 따르면 군이 지하화에 필요한 318억 원을 연천군이 부담하는 대신 초성리 일대 비어있는 2개 군부대 13만4천㎡(220억 원 상당) 땅을 넘겨받는 조건으로 사업을 재추진하려 했다.

그러나 국방부는 "해당 부지가 기부 대 양여 사업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연천군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빈 부지는 군부대 재배치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특별회계로 관리하는 자산이라는 것이다.

초성리 탄약고 지하화 사업은 현재의 탄약저장시설을 군부대 내 200여m 남쪽 야산에 터널을 뚫어 저장시설을 갖추는 것으로 연천군과 국방부가 2013년 1월 협약을 맺어 추진했다.

초성리 탄약고는 1990년대 국방부가 산재한 탄약고를 한곳에 모아 지은 것으로, 주변 237만6천㎡를 건물의 증축이나 신축이 불가한 제한보호구역으로 설정해 주민의 재산권을 제한하면서 민원의 대상이 된 터였다.

협약은 연천군이 지하화에 필요한 비용 318억 원을 부담하고 10억 원 상당의 군부대 땅 5천500여㎡를 받는 조건이었다.

그러나 기부 대 양여 조건이 '97 대 3'으로 지자체 부담이 지나치다는 이유로 2014년 행정안전부 중앙 투·융자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이에 연천군은 군부대 재배치계획에 따라 다른 곳으로 부대를 이전해 비어있는 초성리역 주변 군부대 땅 2곳을 넘겨받기 위해 재협의를 추진했다.

국방부와 재협의가 불발되면서 7년째 답보 상태인 초성리 탄약고 지하화 사업은 다시 표류하게 됐다.

2021년 경원선 전철 동두천역∼연천역 개통에 맞춰 초성리역 일대 132만㎡를 역세권으로 개발하려던 연천군의 계획도 차질을 빚게 됐다.

연천군 관계자는 "과도한 기부 대 양여 조건을 완화하기 위해 재협의를 추진했으나 국방부가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지역 국회의원과 연계해 탄약고 지하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