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서영교 당직 자진사퇴 수용...손혜원 투기목적 아니라고 판단”
상태바
민주 “서영교 당직 자진사퇴 수용...손혜원 투기목적 아니라고 판단”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1.17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 의원 문체위 여당 간사직 유지/“서 의원 윤리심판원 회부 고려 없어”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지인 재판 청탁' 의혹을 받고 있는 서영교 의원의 원내수석부대표직 자진 사퇴 의사를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또 목포 건물 매매 투기 논란이 있는 손혜원 의원에 대해선 투기 의도가 없었다고 판단하고, 향후 추가 진행상황을 지켜보기로 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 결과를 브리핑하며 "손 의원은 목포시 근대문화재 보존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목포 구 도심의 역사 재생을 위해 관련 건물을 매입했다고 해명했다"며 "지금까지의 정황을 종합해 투기 목적은 없었다는 손 의원의 입장을 수용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 외 제기된 문제들에 대해선 추후 진행 상황에 따라 판단할 방침"이라고 했다.

이 대변인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손 의원의 경우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직에서 사임하지 않는다"며 "본인이 보도에서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고 있고, 추가로 강력하게 소명하고 의혹을 해소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와 최고위가 받아들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추가 의혹 제기에 대해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서 의원에 대해선 "서 의원이 당과 사법개혁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수석 부대표 및 관련 상임위 위원 사임 의사를 밝혀왔다"며 "(당은) 이를 수용했다"고 했다. 이에 따라 서 의원은 지난해 9월 임명된 지 약 5개월 만에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이 대변인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서 의원이 오늘 홍영표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와 사임 의사를 밝혔다"고 했다. 이어 "본인은 결백을 주장한다"면서도 "관련 보도가 이어지고 있고, 그런 내용이 당에 부담을 준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그러면서 "상임위 사보임 방식은 결정되지 않았다"고 했다. 서 의원은 국회 운영위원회 여당 간사를 맡고 있고, 윤리특별위원회에 소속돼 있다. 

징계 조치를 내리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공소장에 적시된 사실만으로 혐의를 확증할 수 없어 징계절차에 들어가지 않은 것"이라며 "윤리심판원 회부를 고려하지 않는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