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졌다하면 ‘사보임’이 전부...민주당 “서영교·손혜원 징계는 없다”
상태바
터졌다하면 ‘사보임’이 전부...민주당 “서영교·손혜원 징계는 없다”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1.17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정보 유출 신창현·공항 갑질 김정우 때도 ‘사보임’/야당 “의원 제명할 일...윤리위 징계안 제출할 것”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 문이 17일 오전 굳게 닫혀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미공개 정보 이용 투기' 의혹을 받는 손혜원 의원과 '지인 아들 형사재판 감량 청탁' 논란이 있는 서영교 의원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 발표를 17일에서 다음날로 연기했다. 다만 '두 의원에 대한 징계는 없다'는 입장을 확정한 상태라 두 의원의 당직에 대한 사보임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17일 기자들과 만나 "사무처가 추가로 조사를 실시하고 내일 있을 최고위원회의에서 안건으로 상정해 최고위 위원들의 의견을 듣고 결정하기로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해당 의원들과 사무총장이 면담을 하거나 최고위원들이 통화 등을 통해 소명을 들어보는 식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당초 민주당은 이날 오전 11시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두 의원이 소명기회를 더 달라고 호소했고, 홍영표 원내대표가 좀 더 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하며 18일로 발표가 미뤄졌다. 이와 관련, 홍 원내대표는 "언론 보도만으로 조치를 취할 순 없다"며 "어제 오늘 사이에 해명이 많이 이뤄져서 사실 관계에 대한 본인의 소명이 더 필요하다"고 했다. 이와 관련, 거센 논란에 휩싸인 손 의원은 이날 "투기가 아니란 것에 인생·전재산·의원직 건다"고 했다. 또 "목포 건물이 차명거래면 전재산을 국고로 환원하겠다"고도 했다.

18일 민주당 진상조사결과에서 두 의원에 대한 징계는 없을 전망이다. 이 대변인은 "징계는 아니고 사보임이나 당직을 내려놓는 부분에 대해서만 논의할 예정이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징계가 없다는 건 확정적이냐는 질문에 "확정이다"고 했다.

두 의원을 둘러싼 의혹과 논란이 큰 만큼 민주당 차원의 조사결과가 당직 사보임에 그칠 경우 '제 식구 감싸기' 여론에 직면할 우려도 있다. 가장 최근 사례로 민주당은 지난 9월 수도권 신규공급 택지 후보 8곳을 사전 공개해 논란을 빚은 신창현 의원과, 지난달 김포공항 보안요원에게 갑질을 해 논란이 된 김정호 의원에 대한 조치로 국토위 사보임을 결정하는 데 그쳤다. 사보임은 국회 상임위나 특위에서 의원을 교체하는 조치다.

한편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두 의원의 의원직 제명까지 거론하며 비난 수위를 높였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국회의원 윤리강령에 따르면 우리는 사익을 추구할 수 없고, 부당 이득을 취해서도 안 된다. 지금 나온 사실만으로 제명까지도 가능하다"며 손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출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