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반발에 靑 '원전 해체' 추진
상태바
탈원전 반발에 靑 '원전 해체' 추진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1.16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동남권 원전해체 연구소 설립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기업이 커가는 나라, 함께 잘사는 나라'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참석 기업인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 여권에서까지 수정의 목소리가 나왔지만, 청와대는 수용불가 입장을 분명히 한 모양새다. 정부는 오는 3월 동남권 원전해체 연구소를 설립하고, 해체산업 육성산업도 추진할 계획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청와대 정례브리핑에서 전날 열린 ‘기업인과의 대화’ 이후 문재인 대통령의 후속 지시사항을 전했다. 김 대변인은 “지난해 6월 원전산업 지원방안을 발표한 적있는데 그 추가 보완대책을 수립하고, 올 3월에 동남권 원전해체 연구소를 설립해 원전해체산업 육성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현재 탈원전 정책을 유지할 뜻을 분명히 하며, 향후 기존 원전이 해체된 이후의 상황에 대비해 육성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김 대변인은 ‘동남권 원전 해체 센터가 아직 지지부진한 상황인데 구체적인 시기나 입지 등 이야기가 나왔는가’라는 질문에 “구체적인 내용은 모르겠고, 이야기가 나왔으니 이제 힘을 싣고 속도를 낸다고 보면 되지 않겠나”라고 답했다.

전날 문 대통령이 간담회에서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 재개가 거론되자 탈원전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답한 바 있다. 당시 한철수 창원상공회의소 회장이 “신한울 원전 3·4호기 공사 중지로 관련 업체들이 고사위기에 있다”고 요청하자 문 대통령은 “에너지정책 전환의 흐름이 중단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기술력과 국제 경쟁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정부가 이 분야에 대한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했다.

동남권 원전 해체 연구소는 지난 2017년 6월 19일 고리 1호기 영구정지 기념식에서 문 대통령이 제시했던 기구다. 당시 문 대통령은 “원전 해체 기술력 확보를 위해 동남권 지역에 관련 연구소를 설립하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