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문화재 지정 계획·혜택 잘 몰라...재산 증식 바라지 않아”
상태바
손혜원 “문화재 지정 계획·혜택 잘 몰라...재산 증식 바라지 않아”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9.01.16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목포 구도심 거리가 등록문화재로 지정되기 전 인근 건물을 사들여 이익을 얻었다는 의혹에 대해 적극 반박했다.

이날 손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우선 문화재청의 등록문화재 지정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손 의원은 자신의 의원의 친척과 지인이 문화재 구역 안에 있는 건물 9채를 사들였다는 언론보도에 사실확인을 묻자 "아직 확인을 안 해 봐서 잘 알지 못한다"면서 "문화재 구역이라는 데가 그 지역 전체를 목조 가옥이 모여 있는 곳을 지정을 했다고 하는데 무슨 계획을 갖고 있고 어떤 혜택이 있는지도 저는 사실 잘 모른다"고 했다.

그는 또 지난해 김종진 전 문화재청장에게 목포 등 근대 문화 유산 보존을 위해 대책을 세워달라고 말해 문화재 지정에 관여한 게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목포 등이다. 군산과 익산까지 총 포함해서 일제 강점기의 건축물들이 남아 있는 곳이 보호가 돼야 된다는 생각으로 문화재청에 제안했다"며 "(목포) 전체를. 익산과 군산까지 포함된 것이고 실제로 등록도 같이 된 걸로 알고 있다"고 했다. 

전날 SBS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간사인 손 의원이  목포 구도심 거리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등록되는 것을 미리 알고 가족과 지인들 명의로 건물 9채를 매입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인근 땅값이 3~4배 오른 상황이라며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손 의원은 투기 목적으로 건물을 구입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해명에 나섰다. 그는 자신의 남편과 친인척이 매입한 건물이 현재 매물이 없고, 시세는 4배가 올랐다는 보도에 "매물이 없다는 건 사실이 아니다. 가서 사려고 하면 얼마든지 살 수 있다. 매매가 올랐다고 하는 사람들 얘기도 맞지 않다"고 했다.

이어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이 문화재로 지정된 것은) 2018년 8월 6일이다. 처음 조카에게 돈을 증여할 테니 목포에 집을 사라고 해서 산 게 2017년 3월"이라며 "(문화재 등록을 언제 하는 줄) 알고 어떻게 1년 반 전에 거기에 집을 사느냐"고 했다.

이어 본인이 직접 건물을 사지 않고 친척이나 남편이 운영하는 재단 명의로 건물을 산 이유에 대해선 "제 재산이 더 이상 증식되는 걸 바라지 않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재단으로 되어 있는 건물이나 그 모든 자산은 다시 제가 되돌려 가져올 수도 없다. 팔 수도 없다. 이게 어떻게 투기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박물관을 만들어 국가나 지자체에) 기부한다는 것은 제가 벌써 10년 전부터 한 얘기다. 그걸 어떻게 제가 가져가겠나"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