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 폼페이오-김영철 회동서 2차 북미회담 확정...셧다운 사태가 변수
상태바
이달 중 폼페이오-김영철 회동서 2차 북미회담 확정...셧다운 사태가 변수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9.01.13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회담도 1차회담 수순 따라가 곧 고위급 대화 전망 / 셧다운 장기화시 인력집중해야 2월말 개최 가능해져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간 고위급 대화가 이달 중으로 재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고위급 회동을 통해 양측은 2차 북미정상회담 장소와 일정 등을 확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미국의 셧다운(행정부의 일시적 업무정지)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어 2차 북미정상회담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2차회담도 1차회담 때 패턴 따라가

이번 2차 북미정상회담의 흐름은 지난해 첫 북미정상회담에서의 흐름과 유사하다. 앞서 지난해 북미는 북중정상회담→폼페이오 장관 방북→김영철 부위원장 방미→고위급 실무협상→북미정상회담 단계를 밟아온 바 있다. 지난 7~10일 중국을 방문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행보로 볼 때 폼페이오 장관과 김 부위원장 간 회동이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회동에서 양측은 북미정상회담 구체적인 의제를 비롯한 장소와 시기를 확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번에는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없이 김 부위원장이 바로 미국에서 폼페이오 장관과 만날 가능성이 점쳐진다. 지난해 첫 정상회담 일정이 확정된 것은 김 부위원장의 방미 때였기 때문이다. 폼페이오 장관이 당시 북중정상회담이 끝나자마자 평양을 찾은 것은 억류 미국인을 미국으로 데려오는 이벤트 성격이 짙었다. 

김 부위원장이 미국을 찾는 시기는 폼페이오 장관의 중동 순방 직후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8일부터 15일까지 중동 순방을 다녀온 뒤 다시 22일~25일에 다보스포펌(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수행할 예정이다.

전문가들은 폼페이오 장관과 김 부위원장 간 고위급회담이 이뤄진 약 한 달 후인 2월 중순께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것으로 보고 있다. 회담 장소는 베트남의 하노이가 가장 유력하게 꼽히고 있다.

▮미국 셧다운 사태 변수될 가능성도

당장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고위급회담 시점부터 셧다운 사태의 영향권 내에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셧다운 사태가 다보스포럼 개최일 직전까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불참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다보스포럼에 불참하면 폼페이오 장관의 수행일정도 사라져 북미 고위급 대화 일정에 여유가 생긴다. 

만약 셧다운이 더욱 장기화된다면 북미정상회담 자체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다분하다. 현재 미 국무부 직원들 가운데 필수 인력을 제외한 인원들은 무급휴가를 떠난 상태다. 북미정상회담이 의전과 경호 등 실무적인 준비에만 한 달 이상이 필요한 점을 감안하면 셧다운 사태로 인해 정상회담을 3월 초에도 개최하기 어려울 수 있다. 외교 소식통은 “현재로선 셧다운이 북미 정상회담 추진에 영향을 미친다고 여겨지지는 않지만, 더 길어진다면 변수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셧다운 사태가 장기화되더라도 인력을 집중하면 북미정상회담을 2월말에 개최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와 관련, 다른 외교 소식통은 “셧다운에도 필수인력들은 근무하고 있다”며 “이들을 어느 과제에 동원하느냐의 문제인데, 북미정상회담이 잡히면 여기에 우선 투입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