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전통시장 지원사업’ 가동… 수요자·지역중심 개편
상태바
‘2019 전통시장 지원사업’ 가동… 수요자·지역중심 개편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9.01.1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로페이, 상반기 내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도입시설현대화·청년몰 확대… 화재안전 시설도 보완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올해 전통시장·상인 지원사업이 수요자·지역중심으로 본격 가동된다.

13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올해 전통시장·상인을 위한 시설현대화, 청년몰 조성 사업 등 각종 지원에 5371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중기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4개 핵심과제 기본계획안를 만들어 통합 공고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시작되는 전통시장 지원사업은 시장상인들이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정부가 수요자 중심 정책으로 변경하는 방식으로 전환된다. 이를 위해, 중기부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시설현대화사업·특성화사업·바우처지원사업 등을 직접 설명하고, 현장 질의응답도 실시한다.

중기부가 계획한 전통시장 지원사업 정책 과제는 총 24개다. 이번 과제에는 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 전통시장 케이팝(K-Pop) 콘서트,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도입 등 6개 과제가 추가·반영됐다.

정책 과제는 △상생협력기반 지속가능 상권 육성 △전통시장 자생력 강화 △화재안전강화 및 정책 내실화 등이 핵심이다.

먼저, 상권육성을 위한 르네상스 프로젝트다. 중기부는 2022년까지 자영업이 밀집한 구도심 상권 30곳을 쇼핑・커뮤니티・청년창업・지역문화가 한 곳에서 이뤄지는 복합공간으로 조성한다.

또한, 전통시장 주차장 보급률을 높이고, 복합청년몰・시설현대화 등 관련 사업을 연계한 ‘소공인 복합지원 센터’ 10곳을 설치한다. 이를 통해 혁신형 소상공인 1만5000명을 발굴・육성해 성공 모델화하고 자금·컨설팅·마케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제로페이를 연동해 전통시장 매출 늘리기에 포함시켰다. 중기부는 올 4월 제로페이에 온누리상품권을 도입할 계획이다. 다만, 애플리케이션 연동과 관련한 세부적인 방안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아울러, 전기적 요인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전통시장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2022년까지 전국 300개 시장에 대한 공용구간과 개별점포의 노후화 전기설비 개선을 추진한다. 화재알림시스템도 700개 시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생활 SOC(사회간접자본)와 연계한 공유경제 가치도 확산한다. 전통시장·상점가를 지원하는 소상공인지원센터를 배치하고, 공용시설(공동창고, 택배시설, 복합문화공간 등)을 40곳까지 설치해 공유자산을 확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