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金위원장 방중, 2차 북미회담 디딤돌 기대”
상태바
靑 “金위원장 방중, 2차 북미회담 디딤돌 기대”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1.08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영표 “국회 차원에서 김정은 서울 답방·국회 방문 환영 결의안 추진해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리설주 여사와 함께 중국을 방문하기 위해 7일 오후 평양을 떠났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면에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초청을 받았으며 이달 10일까지 중국에 머물 예정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사진은 김위원장이 리여사와 함께 걷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4차 방중과 관련해 청와대와 여당은 한 목소리로 이번 방중이 2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발판이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특히 청와대는 김 위원장의 방중과 관련해 사전에 중국 및 북한과 정보를 공유해왔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8일 오후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번 중국과 북한 간 교류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에 기여하고, 특히 2차 북미정상회담의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며 “지금 진행 중인 남북·북중·북미 간 각각의 교류가 서로 선순환해서 하나의 발전이 또 다른 관계의 진전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김 위원장의 방중에 대해 사전에 정보 공유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그는 “외교 관계가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통보 시점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기 어렵다”면서 “다만 김 위원장 방중에 대해 사전에 양측과 긴밀히 소통해왔고 충분히 정보를 공유해왔다”고 했다. 김 위원장의 방중 이후 남북 간 특사교환 또는 고위급회담 등을 추진하는 게 있냐는 질문에는 “현재로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김 위원장의 4차 방중이 2차 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지길 기대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과 비핵화 협상, 대북 제재, 경제 발전에 대한 논의들을 하기 위한 관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라며 “이번 4차 방중을 통해 조만간 있을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새로운 모멘텀이 만들어질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국회를 향해 “한반도 평화의 시계가 다시 움직이기 시작한 이때, 국회도 제 역할을 해야 한다”며 “어제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제안했듯이 국회 차원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과 국회 방문을 환영하는 결의안도 함께 추진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