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평화, 신재민 청문회 추진
상태바
한국·바른미래·평화, 신재민 청문회 추진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1.08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감반 민간인 사찰 의혹 특검 도입도 공감대
민주평화당 장병완(왼쪽부터),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등과 관련한 합의문을 협의하기 위해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은 8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폭로한 정부의 KT&G 사장 인사개입·청와대의 적자 국채 발행 강요 의혹과 관련해 국회 기획재정위 차원의 청문회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야3당이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등 정부 주요 인사들을 청문회에 출석시킨다는 계획이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의 갈등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나경원 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을 통해 기재위 소집만으로 핵심 관련자가 출석하기는 어렵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현직이 아닌 당시 관련 인사들을 출석시키는 청문회를 적극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또 이번 1월 임시국회 안에 청문회가 이뤄지도록 여당에 촉구하기로 했다.

이들은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 제기한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해서는 특별검사 도입에 뜻을 함께 했다. 나 원내대표는 “검찰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휴대폰과 노트북의 압수수색을 하지 않고 있어서 수사를 믿기 힘들다”면서 “특검을 같이 도입하는 것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것이고, 아마 다음 주 초가 되면 (특검법안이) 공동 발의되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도 “이미 운영위를 한 차례 했기 때문에 특검으로 바로 가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동조했다.

이들은 또 청와대 전 행정관과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의 만남으로 불거진 군 인사 개입 의혹과 관련해서는 국회 국방위원회와 운영위원회 연석회의를 통해 진상을 규명하기로 했다.

한편, 앞서 전날 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의혹 진상조사단 소속 김도읍·강효상 의원은 신 전 사무관이 폭로한 '국고손실'과 '인사개입' 혐의와 관련해 김 전 부총리와 차영환 국무조정실 2차장 등 6명을 검찰에 고발하고,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수석 등 다수의 정부인사를 수사의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