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철강제조 핵심설비 국산화
상태바
포스코, 철강제조 핵심설비 국산화
  • 양은희 기자
  • 승인 2011.11.20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포스코가 철강제조 핵심설비인 레이저 웰더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고 20일 밝혔다.

레이저 웰더는 냉연 제품 제조 프로세스에서 연연속 작업을 하기 위해 선행코일 뒷부분과 후행코일 앞부분을 절단 후 용접하기 위한 고가의 핵심 설비다.

이전까지는 관련 기술을 보유한 독일 기업으로부터 설비를 전량 구매했으나 이번에 포스코가 독자적으로 국산화에 성공해 700억원의 설비 투자비 및 소모품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철강재를 자르거나 붙이기 위해서는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을 레이저 웰더 제조사가 사전에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관련기술이 해외로 빠져나갈 여지가 있어왔다.

해마다 수십 종의 신강종을 개발하고 있는 포스코로는 이번 설비 국산화로 국내 철강기업의 핵심 기술에 해당하는 철강 성분 정보가 해외 레이저 웰더 제작사로 유출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게 됐다.

이 설비는 냉연 제품의 품질 균일화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 수입산 레이저 웰더는 제품 절단 시 기계적 절단 방식을 사용해 기계의 마모 등으로 용접시 동일한 직각도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으나 포스코가 이번에 개발한 레이저 웰더는 레이저 절단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절단면이 직각이고 깨끗해 용접의 정밀성이 높아졌다.

포스코는 지난 2010년부터 연구개발에 착수해 1년 6개월여만에 국산화에 성공했다. 지난 9월 포항제철소 1냉연공장에 시범 설치한 결과 우수한 조업 실적을 보여줘 국내외에서 필요한 레이저 웰더 60여개를 전량 자체 개발품으로 교체 설치할 방침이다.

포스코는 이번에 개발한 레이저 웰더 설비를 포스코ICT를 통해 국내외에 판매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포스코는 철강제품의 폭을 측정하는 스트립 폭계와 냉연강판의 미세한 구멍을 측정하는 핀홀 디텍터 등의 국산화에도 성공을 거둔바 있다. 두 설비 모두 지난 2009년 개발을 마치고 올해부터 판매할 예정이다.

한편 포스코는 앞으로도 조업과정에서 습득한 노하우가 실제 개발 및 설비 투자와 판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철강기술 컨퍼런스 등을 통해 회사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