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27일 한국당 전당대회 잠정 결정
상태바
다음달 27일 한국당 전당대회 잠정 결정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9.01.02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원투표70%, 국민여론조사 30% 유력
자유한국당 오세훈 국가미래비전특위 위원장(왼쪽)이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김정은 신년사로 본 2019년 한반도 정세 분석과 전망'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태영호 전 주영국 북한대사관 공사.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유한국당이 다음달 27일 고양 킨텍스에서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열기로 잠정 결정하면서 한국당 차기당권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당 지도부 선출방식으로는 기존의 당원투표70%, 국민여론조사 30%(7030안)이 유력해 당내 지지기반이 확고한 주자가 유리할 전망이다. 

2일 한국당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당은 '전대 룰'과 직결된 차기 지도부 선출 방식으로 기존의 7030안이 유력하다. 당 지도자를 뽑는 것인만큼 당원들의 의원을 듣겠다는 생각이다. 다만 확정안은 아니다. 2안(당원 50%, 여론 50%), 3안(당원 80%, 여론 10%, 일반당원 10%)도 고려하고 있다. 만약 7030안으로 확정되면 최근 ‘TV홍카콜라’로 주목받고 있는 홍준표 한국당 전 대표도 유력한 후보로 떠오르게 된다. 박 의원에 따르면 홍 전 대표 체제 당시 그는 70여명 당협위원장을 교체하면서 당원 지지기반을 쌓았다.

전당대회를 한달여 앞두고 있지만 선출방식과 마찬가지로 지도체제 역시 미정이다. 현재 한국당은 '순수 집단지도체제'(대표와 최고위원들의 권한을 분산)에 찬성하는 비상대책위원회 및 다수 의견과 소수가 지지하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당 대표 권한이 막강)로 의견이 나뉘어 있다. 당내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를 선호하는 사람은 주로 전당대회 출마 대기자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김태호 전 경남지사‧정우택 의원 등이다. 차기 당대표에게 2020년 21대 총선을 이끌고 흩어진 보수 민심을 한데로 모으는 막중한 역할이 부여된 만큼 집중된 리더십이 필요하다는게 그 이유다.

전 서울시장이자 현 국가미래비전특별위의 오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미래비전특위 세미나 직후 취재진과 만나 "차기 지도체제가 결론나기 이전까지는 당권 도전 여부를 결정짓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다만 "(단일성 지도체제가) 관철되는 게 (전당대회 출마의) 전제조건이라고 말하는 것까지는 조금 너무 과하다"면서도 "총선을 앞두고 당내 의견의 충돌과 격화가 있을 수 있는 상황에서는 단일지도체제가 훨씬 더 실효성이 있고 신속하게 갈등을 수습해갈 수 있는 효율적인 체제가 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