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3일 자성고가교 철거 공사...시민불편 및 안전 대책 점검
상태바
부산시, 3일 자성고가교 철거 공사...시민불편 및 안전 대책 점검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9.01.02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오후 3시 행정부시장 주재로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합동 현장 점검 및 안전사고 예방 최선
3일부터 시작되는 자성고가교 철거에 따른 우회도로 안내 그래픽. (사진=부산광역시)

[매일일보 김지현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3일 오후 3시 부산경찰청 등 관계기관(부서)과 합동으로 자성고가교 철거 공사에 따른 시민불편 해소 등을 위한 현장 점검을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은 자성고가교 철거 공사기간(1.3~9.29) 중 교통소통 대책과 인근 아파트의 초등학교 통학로 안전 확보방안을 중점 점검해 시민불편 사항 해소와 안전사고를 예방 할 계획이다.

자성고가교는 1969년 건설된 부산 최초 고가교로 도심 내 핵심 교통망 역할을 해왔으나 시설이 노후되면서 철거 여론에 직면해 오다 지난해 7월 민선 7기 출범이후 시민소통창구 OK 1번가를 통해 민선7기 시민정책 제1호로 선정돼 철거 작업을 진행 중이다.

현재 기계 장비와 차량통제 입간판 설치, 우회로 안내 등 공사를 위한 준비 작업이 진행 중이며, 1월 3일 오전 10시부터 교통통제를 시작으로 9월 말에 공사가 완료될 예정이다.

한편 부산시는 공사장 주변 가로 및 교차로의 교통정체로 인한 시민불편 해소를 위해 △고가교를 총 18단계로 구분하여 철거하고 △공사도 피크시간대를 피하여 주간에는 오전 10시부터 17시까지 야간에는 22시부터 익일 6시까지 시행한다. 또한 △공사 완료시까지 교통상황 모니터링을 지속 시행해 보완대책을 마련하는 등 교통소통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더불어 보행안전을 위해 △공사 현장 인근 성남초등학교를 연결하는 횡단보도에는 주간시간대 교통 통제수를 배치하고 △자성대교차로 동·서측 횡단보도는 공사 시 각각 분리 시공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자성고가교를 철거함으로써 시민 교통안전 확보는 물론 미 55보급창 및 자성대 공원 일원의 도시재생뉴딜사업 등 원도심 개발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자성고가교 철거공사시 주변 교통소통 및 안전관리에 만전을 다하겠다면서 시민들께서도 우회로를 이용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등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