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신년사에 靑 “남북-북미관계 진전 바라는 마음 담겨”
상태바
김정은 신년사에 靑 “남북-북미관계 진전 바라는 마음 담겨”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9.01.01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한반도 문제 풀리는데 긍정적 작용할 것”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3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달한 친서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청와대는 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해 한반도 문제 해결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남북관계의 발전과 북미관계의 진전을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다”며 “김 위원장의 확고한 의지는 새해 한반도 문제가 순조롭게 풀리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하리라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신년사를 발표하며 미국을 향해 “언제든 또다시 미국 대통령과 마주 앉을 준비가 돼 있으며 반드시 국제사회가 환영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조선반도에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완전한 비핵화로 나가려는 것은 우리 당과 공화국 정부의 불변한 입장이며 나의 확고한 의지”라고 했다. 

이어 우리 정부를 향해서는 “북남 사이의 협력과 교류를 전면적으로 확대 발전시켜 민족적 화해와 단합을 공고히 하고 온 겨레가 북남 관계 개선의 덕을 실제로 볼 수 있게 하여야 한다”면서 “아무 대가없이 개성공단·금강산 관광을 재개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