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새해부터 시민생활 관련 데이터 개방 확대
상태바
부산시, 새해부터 시민생활 관련 데이터 개방 확대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8.12.31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1일부터 환경방사선, 수유실, 장애인편의 정보 등 총 12개 분야 53종 추가 개방
부산시가 내년부터 공공데이터를 추가 개방한다. 개발된 포털 초기화면 모습. (사진=부산광역시)

[매일일보 김지현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내년 1월 1일부터 환경방사선, 수유실위치, 장애인편의 정보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공공데이터를 추가 개방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에 개방되는 데이터는 부산시 및 산하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양강좌 및 탐방·체험 정보, 환경방사선 정보, 해수욕장수질 정보, 하천수위 정보, 공공기관일자리 정보, 장애인 전동보장구 충전기 위치 등으로 시민의 삶과 밀접한 12개 분야 53종이다. 

시에서는 지난 6월부터 12월까지 시 및 구․군, 공사․공단에서 보유하고 있는 수요와 가치가 높은 공공데이터를 발굴하여 누구나 제한 없이 활용 가능한 오픈 포맷(오픈API) 방식으로 개발하였고 ‘부산시 공통 포맷’을 적용하여 형식을 표준화하였다.

시민이 데이터를 쉽게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시트, 지도, 차트,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형태로 시각화하고, 분산된 부산 관련 데이터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부산공공데이터 포털을 개선하였다.

제공되는 데이터는 휴대전화 응용프로그램(모바일 앱) 등으로 개발되어 시민들에게 공급될 예정이며, 사회현안 해결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등에도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 관계자는 “고수요·고품질의 데이터를 꾸준히 발굴하여 개방하고 시민 데이터 이용편의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라며,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한 삶의 질 향상 및 사회현안 해결 등 사회적 가치 창출을 도모하고, 혁신 창업과 신규서비스 창출 등 지역 데이터 산업 육성에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