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文정부, 환경부 산하 기관 블랙리스트 보고”
상태바
한국당 “文정부, 환경부 산하 기관 블랙리스트 보고”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12.26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에서 공식 확인된 블랙리스트"
26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김용남 전 의원이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유한국당은 26일 정부 부처 산하기관 임원을 대상으로 한 블랙리스트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보고됐다는 새로운 의혹을 제기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 의혹과 별개로, 문재인 정부도 이전 정부와 마찬가지로 블랙리스트를 작성하였다는 내용이다.

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소속 김용남 전 의원은 이날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전날 당에 입수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을 공개하며 “임기와 상관없이 자신들의 선거 캠프 출신이나 자기 쪽 사람들을 앉히기 위해 일자리를 만들고 있는지 점검하며 청와대가 각 부처별로 받은 것으로 보인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확인된 블랙리스트”라고 주장했다.

해당 문건에는 환경부 산하 8개 공공기관(한국환경공단·국립공원관리공단·환경산업기술원·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직위별(이사장·사장·원장·이사·감사·본부장) 임기와 현재까지 사퇴현황이 담겨있다. 특히 주목되는 점은 모 공단의 상임감사의 경우 '새누리당 출신'으로 반발하고 있다는 내용과 대부분의 공공기관 임원들의 '사퇴예정' 또는 '이미 사퇴'했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는 점이다. 다만 해당 문건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직접 전달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김 전 의원은 또한 문건 상단에 '한국환경공단 외에는 특별한 동요나 반발없이 사퇴 등 진행 중'이라는 내용을 지목하며 "환경부 외에 더 큰 부처, 산하 공공기관 또 좋은 임직원 자리가 많은 부처에서 블랙리스트를 관리해 자기쪽 사람을 앉히는 작업이 얼마나 벌어졌는지 짐작하기도 어렵다"며 "현 정부는 지난 정부의 블랙리스트, 화이트리스트에 대해 오랫동안 조사를 진행중인데, 자신들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정부 부처를 동원해 일자리 만들기용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것은 어찌 보면 그것보다 더 나쁜 일"이라고 비판했다.

김 전 의원은 그러면서 “이 문건에 대해 청와대는 제보내용대로 이 문건 내용을 보고받은 적 있는지, 또 이 문건을 작성하도록 환경부에 지시한 바 있는지, 문건을 보고 받았다면 이후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