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靑, 철도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비위첩보 묵살하고 임명”(종합)
상태바
한국당 “靑, 철도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비위첩보 묵살하고 임명”(종합)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12.2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유한국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에 대한 추가의혹을 제기했다. 철도시설관리공단 이사장 공모과정에서 김상균 현 이사장에 대한 비위 첩보를 받고도 묵살했다는 내용이다.

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 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은 21일 국회에서 긴급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의혹을 제기했다.

진상조사단 단장인 김도읍 의원은 “2017년 11월에서 2018년 2월까지 철도시설관리공단 인사공모와 임명절차가 진행됐다. 당시 철도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응모자 중에 김 이사장에 대한 동향보고가 민정수석실에 들어갔다”며 “내용은 김 이사장이 부이사장으로 재직하던 2008년부터 부하직원에게 500만원에서 1000만원씩 갈취하듯 금품을 뜯어낸 이력이 있다는 것이다. (또) 대상자가 당시 지속적으로 금품을 받아가자 동료직원들이 항의해 크게 싸웠다는 내용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내용은 공장직원 중 여러 명이 목격해 대부분 알고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어 청와대를 향해 “공단 이사장 응모자였던 김상균에 대한 첩보에 대해 어디까지 보고 받았는지 밝히라”며 “그 결과 비위 사실이 없다고 판단하고 임명했는지 아니면 있음에도 묵살하고 임명을 강행한 것은 아닌지 밝혀야 한다”고 했다. 또 “(김 이사장에 대한) 동향보고서는 추측컨대 정상적인 청와대 민정수석실 가동시스템이라면 청와대 인사비서관실까지 가서 검증을 거쳐야 한다”며 “이 동향보고를 토대로 검증을 했는지, 또 했는데도 비위사실이 없다고 판단한 건지, (뒤를 봐준 사람이) 정권 실세이기 때문에 묵살하고 임명 강행한 건지 청와대가 대답해달라”고 했다.

한편 김 의원은 김 이사장의 배후로 지목한 정권실세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파악하기에는 참여정부 당시 상당한 지위에 있었고 현 정부에서도 상당한 지위에 있다. 청와대 안인지 밖인지는 말할 수 없지만 실세는 확실하다”고만 했을 뿐 신원을 밝히지 않았다. 또 의혹의 근거가 되는 동향보고 문건 역시 공개하지 않았다. 김 의원은 “청와대 반응을 보고 저희들이 추가로 이야기할 부분이 있을 수 있겠다고 생각돼 공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동향보고 문건 작성자에 대해 조사단의 주광덕 의원은 “(민간사찰 등을 처음 폭로한) 김태우 전 특감반 수사관에 의해 작성됐다”며 “당시 비위 첩보 보고에서 내용이 구체적이며 객관적이고 입증이 가능하다고 판단돼 이 첩보를 이첩해 인사 참고자료로 활용해야 한다고 했다. 그 내용에 대해 어떻게 조치했는지, 현 정권의 실세 중 누가 뒤를 봐주고 있는지 명확히 밝혀주길 바란다”고 했다. 단 나경원 원내대표는 “김 전 수사관 본인에게 확인 절차를 거치진 않았다”고 했다.

한편 한국당은 김 이사장이 KTX 탈선 사고에 대한 책임에서 빗겨난 데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