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감반 사태 확산...한국당, 임종석·조국 정조준
상태바
특감반 사태 확산...한국당, 임종석·조국 정조준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12.20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영위 소집 요구 및 특검-국조 카드도 '만지작'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0일 "오늘 검찰에 청와대 관계자들의 직무유기와 직권남용에 대해 고발장을 접수하겠다"며 조국 민정수석 등 민정라인에 대한 고발 방침을 밝혔다. 전날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첩보 문건 리스트'를 전격 공개한 그가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집중 부각하며 정부여당에 대한 총공세에 돌입한 것으로 분석된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청와대가 민간인 사찰을 했고, 이 정권 실세들의 비리는 묵살했다는 게 이미 명백히 드러났다. 이것만으로도 청와대는 책임을 져야 한다"며 "오늘 검찰에 청와대 관계자들의 직무유기와 직권남용에 대해 고발장을 접수하겠다"고 밝혔다. 또 나 원내대표는 국회 차원의 대책으로는 바른미래당과 야권 공조를 형성해 1단계로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거듭 요구하면서 "검찰 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검이 필요하다. 국정조사도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또한 청와대가 이번 의혹을 일부 수사관의 '개인적 일탈'로 규정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청와대가) 오락가락하고 궁색한 해명, 상식에 맞지 않는 해명으로 일관하고 있고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 개인적으로 한 것이라고 몰아가고 있다"며 "(그런데) 왜 박 비서관이 1년 넘게 개인적으로 하는 일을 왜 제지하지 않았나. 그것만으로도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오늘부터 김태우 수사관을 비롯해 특감반원을 수사한다고 보도되고 있는데, 검찰이 칼을 어느 쪽으로 겨누는지 똑똑히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