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개인 전문투자자 등록 요건·절차 대폭 완화
상태바
금융위, 개인 전문투자자 등록 요건·절차 대폭 완화
  • 홍석경 기자
  • 승인 2018.12.19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금융위원회가 국내 개인 전문투자자의 등록 요건 등을 대폭 완화해 중소기업에 대한 투자를 적극 유도할 방침이다.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19일 오전 한국거래소 서울사옥에서 코넥스 상장기업과 벤처캐피털, 엔젤투자자, 증권사, 증권 유관기관 등 관계자와 가진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국내 개인 전문투자자는 엄격한 진입 요건과 복잡한 등록 절차로 2000명 수준밖에 안 되는 상황”이라며 “개인 전문투자자 등록 요건과 절차를 대폭 완화해 자발적으로 중소기업에 투자할 의지와 역량이 있는 투자자군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코넥스 시장이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지원과 초기 벤처투자자의 회수시장 역할을 기대해 설립했으나 그 역할이 다소 미흡하다”며 “시장 유동성을 대폭 확충하고 기업의 자금조달 관련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스닥 이전 상장의 편의성을 제고해 당초 개설 목적에 부합하는 시장으로 개편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어 “증권사의 중소기업 자금 중개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진입규제와 영업 행위 규제를 대폭 완화한 새로운 제도를 도입해 중소기업의 자본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을 활성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금융위가 지난달 발표한 ‘자본시장 혁신과제’ 가운데 개인 전문투자자 확대방안, 코넥스 시장 기능 강화 방안, 중소기업금융 전문 증권사 진입 촉진방안 등에 대해 업계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