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강원랜드 채용비리도 국정조사 합의
상태바
여야, 강원랜드 채용비리도 국정조사 합의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12.18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에서 참석자들이 얘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 바른미래당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여야가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 범위에 자유한국당 소속 권성동·염동열 의원이 연루된 강원랜드 채용청탁 사건을 포함하기로 했다.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진행할 위원회 공식 명칭도 여야가 한발씩 물러나 기관 이름을 제외한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진상규명을 위한 특별위원회’로 정했다.

더불어민주당 서영교·한국당 정양석·바른미래당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는 18일 국회에서 현안 실무협의를 위한 비공개 회동을 열고 이같이 합의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국정조사 범위에 강원랜드를 포함할지의 여부를 놓고 신경전을 벌인지 하루만이다.

그간 민주당은 한국당의 권성동·염동열 의원이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에 연루된 만큼, 이들도 조사대상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반면 한국당은 2015년 이후 발생한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 조사에 방점을 찍어왔지만, 대상에 포함됐다. 이날 민주당 서영교 원내수석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강원랜드 부분이 국정조사 범위에 포함되는 것을 명확히 했고, 너무 범위가 넓어 기간을 좁히는 부분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한국당 정양석 원내수석은 “빨리 간사단 회의를 열어 국정조사계획서 채택에 착수하도록 요청했다”고 했다. 여야는 오는 27일 국회 본회의에서의 국정조사계획서 채택을 추진할 예정이다.

국정조사를 맡을 특별위원회의 공식 명칭은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진상규명을 위한 특별위원회’로 정했다. 앞서 민주당은 ‘강원랜드 등 공공부문의 채용비리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특위’를, 한국당은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부문의 채용비리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특위’를 요구했으나 결국 기관명을 제외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앞서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전날 회동을 갖고 위원회를 민주 9명, 한국 6명, 바른미래 2명, 비교섭단체 1명 등 여야 동수인 18명으로 구성키로 합의했다.

이날 민주당은 여야가 강원랜드 채용 청탁사건을 국정조사 범위에 포함하기로 합의한 것을 환영하며 엄중한 법적 처벌을 요구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강원랜드 채용비리사건은 입으로는 청년에게 희망을 팔았지만, 실제로는 자신들의 정치적 잇속을 챙기기 위해 여념없던 부패한 비리정치인의 전형을 보여주는 사건”이라며 “정치인에 대한 확실한 단죄가 필요하고,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에 대한 엄중한 법적 처벌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