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文정부 유전자에 민간사찰 없다”
상태바
靑 “文정부 유전자에 민간사찰 없다”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12.18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혹 제기 두고 "文정부 기본정신 훼손"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지난 17일 오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청와대가 김태우 전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원이 제기한 민간인 사찰 의혹에 관해 "문재인 정부는 민간인 사찰 유전자가 없다"며 18일 강하게 반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일부 언론이 제기한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를 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기본정신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유전자에는 애초에 민간인 사찰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정부출범 직후에 국가정보원의 정보요원을 철수시키고 국정원의 국내정보 수집업무를 금지시켰다"며 "국가기관의 민간인에 대한 사찰 금지를 분명히 한 것"이라고 했다.

앞서 한 언론은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으로 일하다 비위연루 의혹으로 최근 검찰로 복귀한 김 수사관이 청와대의 가상화폐 보유정보 수집 지시, 시중 은행장 비위 첩보 보고, 민간기업인 주식회사 공항철도 감찰 지시 등을 제보했다고 보도했다. 

은행장 비위 첩보 수집 의혹에 대해 김 대변인은 "지시에 의한 게 아니라 특감반원이 임의 수집한 것"이라며 "보고받은 반장이 감찰 범위를 넘어섰다고 판단해 바로 폐기했다"고 했다. 이어 "정치적 의도나 정치적으로 이용할 목적이 개입·작동한 적이 전혀 없으며 정부 정책 반대 인사 등 특정인을 목표로 진행한 것도 결코 아니다"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박형철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 지시로 특감반이 전직 고위공직자와 범여권 주요 인사들의 암호화폐 보유 정보를 수집해 보고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가상화폐 대책 수립 과정에서의 기초자료 수집을 민간인 사찰인양 한 언론 보도는 왜곡"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반부패비서관실은 국가 사정 관련 정책 수립이 고유 업무로, 가상화폐 관련 불법행위를 단속해 국민 피해를 방지하고 관련 정책을 마련할 필요성을 느꼈다"며 "주요 인사들이 관련 단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공개적인 방법을 통해 알아봤다. 정당한 업무였고 꼭 필요한 조사였다. 이를 민간인 사찰이라고 하면 정부 내 이견을 지닌 사람들을 어떻게 설득하고 정부 정책은 무엇으로 만들 수 있겠느냐"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