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업계, 또 불법 리베이트 의혹…연말 악재 잇따라
상태바
제약업계, 또 불법 리베이트 의혹…연말 악재 잇따라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8.12.18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성제약 압수수색…다른 제약사로 파장 번질 듯
상장폐지·분식회계 논란 등 당국 제재에 긴장
식품의약품안전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은 불법 리베이트 혐의로 지난 17일 동성제약을 압수 수색했다. 18일 동성제약 본사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안지예 기자] 제약업계의 고질병인 불법 리베이트 의혹이 또다시 터져 나오면서 업계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더욱이 앞서 상장폐지, 분식회계 논란 등이 채 가시지도 않은 터라 어느 때보다 뒤숭숭한 연말을 보내는 모양새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 위해사범중앙수사단은 지난 17일 서울 도봉구 방학동 동성제약 본사와 지점 5곳에 수사관 30여명을 투입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동성제약은 설사약 ‘정로환’과 염색약 ‘세븐에이트’ 등을 생산하는 중견제약사다.

동성제약은 지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의약품 납품을 조건으로 상품권을 대량 지급하는 등 약사와 의사 수백 명에게 100억원대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조사단은 감사원과 국세청에서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압수수색 과정에서 판촉비, 의약품 거래내역 장부 등 관련 증거를 다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10월 서울지방국세청과 식약처에 동성제약 포함 5개 제약사가 모두 270억원대 규모로 불법 리베이트 자금을 조성해 의료인에게 지급했다고 밝힌 바 있다.

식약처가 동성제약 외 나머지 4개 제약사에 대한 압수수색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업계 전반은 불똥이 튈까 우려하는 분위기다.

실제 이날 불법 리베이트 의혹 제약사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하나제약은 적극 해명에 나서기도 했다. 하나제약 측은 “이미 지난 2016년 약사법 위반 혐의에 대해 혐의없음으로 결론 난 사안이므로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은 문제없다”고 밝혔다.

하나제약에 따르면 5개 제약사의 불법 리베이트 수사 확대 이슈에 따라 주가 하락폭이 상당히 컸고, 관계 기관 및 내부 시스템을 확인한 결과 지난 2016년 사건이라는 점을 확인했고 적극적인 해명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제약·바이오업계는 다른 제약사로 리베이트 의혹 파장이 미치지 않을까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실제 제약업계에서는 그동안 불법 리베이트 근절을 위해 목소리를 높였으나 올 한 해 동안 리베이트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광동제약이 리베이트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았고,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던 관계자가 투신하는 사건까지 벌어졌다.

최근 여러 제약업체가 반부패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에 속도를 내고 있던 상황인 만큼 자정 노력에도 힘이 빠지게 됐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지난해 반부패경영시스템 ISO 37001을 도입한 바 있다. 해당 인증 기업 모든 임직원에게는 부패방지·윤리경영을 위한 역할과 의무가 부여된다.

정부 역시 제약업계의 불법 리베이트를 근절하기 위해 리베이트를 제공한 쪽과 받은 쪽 모두를 처벌하는 ‘리베이트 쌍벌제’와 불법 리베이트로 두 번 적발되면 해당 약에 대해 건강보험을 지원하지 않는 ‘리베이트 투아웃제’를 시행해왔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리베이트 의혹뿐만 아니라 앞서 ‘레모나’로 유명한 경남제약의 상장폐지 사태,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헬스케어 등의 분식회계 논란 등 악재가 끊이지 않으면서 산업 전반이 위축될 것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한 업계 관계자는 “리베이트가 완전히 근절되려면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기업 대다수가 리베이트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은 꾸준히 시행하고 있다”며 “연말이 다가오면서 당국의 조사가 제약업계에 집중되면서 분위기가 가라앉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