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車부품업계… 긴급수혈 통할까
상태바
위기의 車부품업계… 긴급수혈 통할까
  • 성희헌 기자
  • 승인 2018.12.18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상반기 100개 자동차 부품기업 중 31개사 영업적자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 새로운 전환점 기대
충남의 한 자동차 부품업체 공장에서 근로자가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성희헌 기자] 국내 자동차산업이 최대 위기에 빠지면서 관련 부품업체도 생존권을 위협당하는 처지에 놓였다. 이에 정부는 부품업계의 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해 3조5000억원 이상의 자금 지원 등을 약속했다. 특히 2022년까지 친환경차 국내생산 비중을 현재 1.5%에서 10% 이상 대폭 늘리기로 했다.

이번 정부 지원을 계기로 현재 자동차산업의 실적 악화, 경영 위기, 고용 감소, 산업생태계 붕괴 등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새로운 도약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지는 상황이다.

18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기존에 시행되고 있는 지원정책을 보완하고, 자동차시장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함으로써 부품산업 생태계 구조개선에 역점을 둔다는 취지다.

주요 내용으로는 △유동성 지원 및 내수 확대를 통한 부품산업 생태계 기반 유지 △강소기업 육성 및 생산성 향상 등 부품기업의 근본적 체질개선 △친환경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확대를 통한 미래차 생태계 전환 가속화 등이다. 산업 생태계 유지와 체질 개선, 미래시대 대비 등 종합적인 지원 대책이 담겨 있다.

특히 친환경차 국내 보급목표도 크게 올려 2022년 전기차 누적 43만대(당초 35만대), 수소차 누적 6만5000대(당초 1만5000대)로 설정했다.

해외 수출의 경우 전기차는 현재 연 3만6000대에서 2022년 25만대로 7배 늘린다. 수소차는 현재 300대에서 같은 기간 5000대로 17배 확대할 계획이다.

공공기관 친환경차 구매비율도 현 70%에서 2020년 100%로 상향한다.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뛰어난 수소버스도 2022년까지 2000대 보급할 예정이다. 수소택시는 당장 내년부터 10대를 서울에서 시범운영하게 된다.

또 친환경차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현재 15곳에 불과한 수소차 충전소를 내년 80여곳, 2022년에는 전국 310곳으로 20배 이상 확충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이 같은 방안을 두고 매우 시의적절한 조치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자동차산업 위기가 점차 현실화되고, 자금난과 가동률 저하로 경영위기에 처해있는 부품업체들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자금 지원과 정책금융기관의 담당자 면책 등은 자금난에 고전하고 있는 부품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개소세 감면 6개월 연장, 부품기업들의 일감 확보 지원, 친환경차 보급목표 상향 및 충전인프라 확대 등은 산업 안정화를 통한 위기 극복과 함께 미래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동차업계가 이번 정부 지원을 두 팔 벌려 환영한 것은 그만큼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환경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100개 자동차 부품기업 중 31개사가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전체 조사대상 업체의 올 상반기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49.2% 급감했다.

1차 자동차 부품업체를 통해 이어지는 2·3차 협력업체는 더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규모가 작은 2·3차 가공업체는 판매량 감소에 시달리면서 평균 가동률이 급격히 줄고 있다.

이 때문에 영세 업체들의 연이은 부도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게 나오고 있다.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중소 자동차 부품업체 일부는 대출로 버티고 있다. 

관련 산업이 지속적으로 침체됨에 따라 금융권에서는 회원사들의 대출만기를 연장하지 않으려는 움직임도 일었다. 자동차업계 전체 일자리는 최근 2년 사이 9000여개가 사라졌다.

한 자동차 부품업계 관계자는 “최근 정부의 1조원 보증 지원 등 유동성 공급에도 불구하고 부품기업들은 만기연장 등 자금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최근 완성차 생산량 급감으로 부품기업은 일감부족 및 경영악화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의 실적 부진을 극복하고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할 수 있을지 이번 지원에 기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