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전국으로 확산한다
상태바
'광주형 일자리' 전국으로 확산한다
  • 성희헌 기자
  • 승인 2018.12.18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경제 활성화 통해 2만6000개 지역 일자리 창출
사회적 대타협 통해 지역 특성 살린 거점산업 조성

[매일일보 성희헌 기자] 정부가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확산시켜 지역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사회적 대타협이 필수로 침체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만들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양질의 지역 일자리 2만6000개 이상을 만든다는 목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8일 업무보고에서 주력산업 부진으로 활기를 잃은 지역산업을 광주형 일자리 같은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로 되살리는 게 골자다.

산업부는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내년 1분기까지 구체적인 모델, 인센티브 패키지, 참여 주체들의 역할을 도출할 계획이다. 아직 사업모델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기업 신설이나 휴·폐업공장 재가동, 합작회사, 위탁생산, 유턴 등 다양한 모델을 발굴할 예정이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노사가 상생하고 지역이 참여하는 모델 확산이 제조업 경쟁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매우 중요하다"며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을 위해 정부도 필요한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먼저 전북, 부산·경남, 광주·전남, 대구·경북 등 자동차·조선업 구조조정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4개 지역 활성화를 위한 14개 지역활력 회복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전주를 수소버스·수소트럭 생산거점으로 육성하고, 군산에 중고차 수출복합단지를 신설하기로 했다. 또 군산조선소 폐쇄로 일감을 잃은 조선기자재 업체가 수상태양광, 해상풍력 사업에 진출하도록 지원하고 새만금에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부산의 경우 중소기업이 르노의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를 위탁 생산하기로 했다. 2022년까지 경남도의 노후 경유버스를 지역 중소기업이 제작한 전기버스로 교체한다.

광주·나주는 차세대 전력산업 메카로 육성할 방침이다. 한전이 조성 중인 에너지밸리 입주기업을 현재 360개에서 2020년 500개로 확대한다.

최근 수요가 급증하는 공기청정기, 가습기, 제습기 등 에어가전을 광주의 거점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산업에 새바람을 불어넣기 위해 수소경제 로드맵을 내년 1월 발표하고 재생에너지 산업 경쟁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강화하는 등 미래 신산업 기반도 마련한다. 산업부는 항공산업 전담 조직을 설치하고 내년 중 '항공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할 방침이다.

통상 분야에서는 2년 연속 수출 6000억달러 달성을 위해 무역보험 지원 등을 확대한다.

미국의 자동차 관세 등 수출시장 불확실성을 완화하고,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개선으로 신남방·신북방 등 신흥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지속 추진한다.

수요관리가 에너지 정책의 핵심이 될 수 있도록 국가에너지 효율 전략을 마련하고, 내년 말까지 전기요금 전반에 대한 중장기 개편 로드맵을 수립한다. 원전산업 생태계 유지를 위한 정책 지원을 확대하고 사용후핵연료 재검토·공론화위원회를 발족해 고준위 방폐물 처리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