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티기’ 삼표, 현대차 GBC 특수 못 누리나
상태바
‘버티기’ 삼표, 현대차 GBC 특수 못 누리나
  • 신승엽 기자
  • 승인 2018.12.18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송파구와 소송전…풍납토성 서성벽 외벽 발굴에 울상
‘사돈’ 현대차 GBC 올해 착공 예상…풍납동 레미콘공장 위기
삼표산업 풍납공장. 사진=삼표 홈페이지 캡처
[매일일보 신승엽 기자] 삼표산업의 풍납공장이 특수를 눈앞에 두고 철수할 수 있는 상황까지 내몰렸다. 사돈기업인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착공이 내년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소송전을 진행 중인 서울시와 송파구가 풍납토성 발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표는 현재 서울시 및 송파구와 소송전을 펼치고 있다. 양측은 풍납공장 철수를 두고 지난 2014년부터 첨예한 대립구도를 형성했다. 삼표는 2003년 서울시‧송파구와 풍납공장부지 매각을 위해 ‘공장부지 협의수용 및 연차별 보상’에 합의하고, 2013년까지 서울시로부터 435억원을 받아 공장면적 2만1076㎡ 중 64%를 매각했다.

하지만, 삼표는 2014년부터 보상을 거부했고, 사건은 소송전으로 확대됐다. 서울시는 당시 6차례 이상 보상협의를 시도했지만, 삼표는 이에 불응했다. 서울시는 삼표에 ‘시유재산 사용허가 취소’를 통보했고, 이듬해에는 송파구도 ‘행정대집행’을 전달했다. 삼표는 영업차질을 이유로 서울시와 송파구에 ‘행정대집행 계고처분 취소소송’을 제기했다.

법원은 지난해 1월 삼표가 서울시와 송파구를 상대로 제기한 ‘사업인정고시 취소 소송’ 1심에서 삼표의 손을 들어줬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2심에서는 서울시가 웃었다. 2심이 진행되는 중 풍납토성 서성벽 일부가 발굴된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양측은 대법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서울시와 송파구는 풍납토성 발굴 작업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삼표의 막판 뒤집기를 차단하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17일에는 풍납토성 서성벽 일대 옛 삼표사옥 부지 내 성벽훼손 구간 하부에서 잔존성벽이 추가 발견됐다. 이번에 발견된 서성벽은 대형 콘크리트 구조물이 매립된 하부에 위치한다. 이와 같은 발굴 작업은 삼표에게 악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삼표가 서울시의 부지 매입금을 거부한 시점은 현대차의 GBC 부지 매입 시기와 일치한다. 현대차는 2014년 한국전력으로부터 서울 삼성동 부지를 10조5500억원에 매입한 바 있다. 

GBC는 그간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위원회의 심의를 세 차례나 넘지 못해 착공이 지연됐다. 하지만 정부가 부처간 이견을 좁히고 민간기업투자 지원대상에 GBC를 포함시켜 내년 착공이 유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표는 GBC 착공 시 지리적 이점을 통해 특수를 누릴 수 있다. 현재 서울시 내에 소재한 레미콘 공장은 총 4개로, 삼표는 성수동과 풍납동에 2개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통상 레미콘은 제품이 굳을 수 있어 출하 후 1시간 30분 안에 현장에 도착해야 한다. 따라서 GBC와 불과 5km 거리에 위치한 풍납공장의 수익성은 극대화 될 수밖에 없다. 

양사가 사돈지간이기 때문에 발주물량을 몰아줄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실제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장남 정의선 부회장과 정도원 삼표그룹 회장의 장녀 정지선씨가 지난 1995년 결혼하면서 두 그룹은 사돈지간이 됐다. 이를 통해 삼표가 현대차의 건물 착공 현장에 투입되는 레미콘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다는 의문도 커지는 상황이다.

삼표 측은 현재 상황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삼표 관계자는 “대법원 판결이 나오기 전까지 지켜보겠다”며 말을 아꼈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풍납공장뿐 아니라 성수공장도 GBC에 물자를 댈 수 있기 때문에, GBC 투입 물량 전체가 삼표의 몫으로 돌아갈 수 있다”며 “GBC 특수를 모두 가져가기 위해 서울시와의 소송전을 최대한 끌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을축년 대홍수로 성벽이 유실됐을 것으로 추정된 서성벽 일대에서 지속적으로 성벽이 발견돼 토성 복원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며 “삼표 레미콘 공장을 비롯한 서성벽 일대가 하루속히 계획대로 발굴·복원돼 문화재와 주민이 공존하는 도시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생활가전, 건자재, 폐기물,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좌우명 : 합리적인 사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