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카풀 논란’ 택시업계, 싸늘한 여론 되돌리려면
상태바
[기자수첩] ‘카풀 논란’ 택시업계, 싸늘한 여론 되돌리려면
  • 이동욱 기자
  • 승인 2018.12.18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욱 건설사회부 기자.

[매일일보 이동욱 기자] 카풀 서비스와 택시 업계 간 갈등이 변곡점을 맞이하고 있다. 카풀 서비스 강행을 시도했던 카카오는 정식출시 연기를 택했고, 당정에서는 사납금 폐지 및 월급제 도입을 추진하며 해법 찾기에 나섰다.

카카오 카풀 서비스는 지난 7일 시범 서비스를 시작해 원래는 17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카풀 앱 서비스 시행에 반발해 택시기사가 분신자살하는 등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여기에 택시업계는 ‘카풀 전면금지를 위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는 등 강경대응에 나선 상황이다.

하지만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대다수의 여론은 카카오의 카풀 사업 확장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난폭운전·승차거부 등 평소 택시를 타며 숱하게 겪었던 고충들에 공감하며 정식 카풀 도입에 찬성하는 것이다. 이 같은 반응은 온·오프라인 할 것 없이 파다하다.

당장 도심에만 나가봐도, 손님을 가려 태우거나 못 본채 지나가는 택시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택시 호출 앱을 이용해 호출을 하더라도 목적지가 가까운 경우 수익이 크지 않아 호출을 수락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다.

야근이 잦은 직업 특성상 택시를 자주 이용한다는 한 지인은 “빈 택시를 잡아도 택시기사는 ‘예약’이라며 휙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며 “연말을 맞아 송년회와 회식 등 모임이 잦아질텐데, 승차거부가 더 기승을 부릴 것 같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실제 올해 9월까지 접수된 택시불편신고 민원 1만4401건 중 불친절(5006건)과 승차거부(4087건)가 민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부당요금(3439건)이 뒤를 잇고 있다.

카풀 서비스는 4차산업혁명의 대세인 공유경제 활성화의 시험대로 여겨지고 있다. 단순히 카풀 뿐만 아니라 모빌리티 플랫폼, 공유경제라는 틀에서 파생되는 미래까지 연결되면 지금 시작도 늦었다는 지적이다.

카카오의 카풀을 무작정 도입하자는 건 아니다. 택시업계는 여론이 이미 업계 편이 아니며, 충분한 시간을 부여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소수의 의견이 지지를 얻기 위해선 그만한 공감대와 이해가 필요한 법이다.

연말이 다가오고 있다. 새로운 시대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신산업과 기존 산업의 충돌은 어찌 보면 당연할 일이다. 결국 택시가 변화하지 않으면 국민에게 외면 받을 수밖에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