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상장폐지 논란’ 바이오업계…위기일까 기회일까
상태바
[기자수첩] ‘상장폐지 논란’ 바이오업계…위기일까 기회일까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8.12.17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안지예 기자] 바이오업계 상장폐지 위기가 끊이지 않으면서 업계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올해 내내 차세대 먹거리로 바이오산업을 꼽으면서 투자를 이어가겠다고 공언했지만 업계 한숨은 늘어가고 있다. ‘정부발 악재’가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신산업 발전이 제대로 이뤄지겠냐는 우려 때문이다.

최근 두 달 동안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시작으로 바이오·제약기업 여럿이 상장폐지 논란에 휩싸였다. 이달 들어서만 금융감독원이 셀트리온헬스케어의 감리에 착수했고, 경남제약은 한국거래소로부터 상장폐지 결정을 받았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상장폐지 기로에서 구사일생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달 14일 금융당국으로부터 고의적 분식회계를 저질렀다는 판정을 받았지만 지난 10일 기업심사위원회가 ‘상장 유지’ 결정을 내리면서 거래가 재개됐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적법한 회계처리”라고 반박하면서 서울행정법원에 증선위 조치에 대한 행정소송 및 집행정지를 신청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서기도 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거래가 재개된 날 불똥은 셀트리온헬스케어로 튀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11일 셀트리온헬스케어가 회계처리 기준을 위반한 정황을 포착하고 감리에 돌입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셀트리온에 국내 판매권을 되팔아 받은 218억원을 ‘매출’로 처리한 것을 두고 고의 분식회계가 아닌지 조사하는 것이다. 회사 측은 “당사가 보유한 전 세계 독점 판매권을 활용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활동을 통한 수익은 매출로 판단할 수 있으며 이는 기업회계기준에 따른 회계처리”라고 반박했다.

최근엔 과립형 비타민제 ‘레모나’로 유명한 경남제약이 상장폐지됐다. 경남제약은 지난 3월 증권선물위원회의 감리 결과 매출 채권 허위 계상 등 회계처리 위반에 따른 제재를 받고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에 오른 바 있다. 이번 거래소 결정을 놓고 상장폐지를 모면한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형평성 논란까지 불거지며 소액주주들까지 들고 일어서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는 글들이 잇따르고 있다.

업계는 이 같은 악재 속 정부 투자가 무색하다는 분위기다. 실제 정부는 올해 내내 제약·바이오 산업이 주요 신성장 동력이라며 적극적인 투자와 규제 완화를 통한 지원을 약속해왔다. 내년에만 1881억원의 재정을 투입해 오는 2022년까지 바이오·헬스 산업 일자리 4만2000개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이밖에 혁신 신약·의료기기, 차세대 치료제 등 바이오·헬스 연구·개발(R&D)도 전략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오락가락 행정과 애매모호한 지침을 개선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일 수밖에 없다.

국내 바이오산업은 여전히 연구개발(R&D) 단계에 머무른 기업이 많은 초기 발전 단계다. 성장 가능성도 크지만 그만큼 잠재된 리스크도 크다. 이번 회계 논란 위기를 기회로 삼아 업계는 투명성을 강화하고 정부는 정확한 회계 가이드라인을 잡아 바이오강국으로 나아가는 주춧돌을 마련해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