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2018년 환경분야 우수한 성과
상태바
구미시, 2018년 환경분야 우수한 성과
  • 이정수 기자
  • 승인 2018.12.17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공공폐수처리시설운영관리 실태평가 2년 연속 최우수기관
구미시는 유해화학물질 배출업소 시설개선사업 평가보고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매일일보 이정수 기자] 구미시는 환경부가 주관하는 공공폐수처리시설 운영관리 실태 평가에서 고아농공단지 공공폐수처리시설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경상북도에서 주관한 배출업소 환경관리 실태평가에서도 최우수기관, 저탄소생활 실천운동 추진평가에서는 우수기관으로 각각 선정돼 구미시가 환경분야 실적평가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다.

환경부에서 주관한 공공폐수처리시설 운영관리 실태평가(11.29~11.30,제주)에서 구미시 고아농공단지 공공폐수처리설이 용량 600톤 미만(4그룹)중 지난해 이어 2년 연속 1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는 4그룹 21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한 평균 점수는 31.1점이나 구미 고아농공단지는 58.0으로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율, 비용부담금 징수율, 운영요원의 자격여부, 교육 등에서 높은 점수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경상북도에서 주관한 2018년 배출업소 환경관리실태 및 유해화학물질 개선사업 평가보고회(12.13~12.14,청송)에서 구미시는 배출업소 환경관리 실태평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구미시는 연초에 관내 1,220여개 환경오염배출사업장에 대한 통합 지도·점검계획을 수립하여 배출사업장 상시 점검과 아울러 장마철 등 취약시기에는 검찰청, 환경청 등 관계기관 합동점검 및 인근 시·군간 교차점검을 실시하였고 기업체 환경기술인 300여명을 대상으로 배출사업장 환경기술인 역량강화 교육을 매년 실시하는 등 환경오염행위 사전 근절과 홍보에 노력했다.

 

소음 및 악취 등 생활밀착형 환경민원 신속 처리를 위해 환경민원 기동 처리반을 운영해 평일에는 밤 11시까지, 휴일에는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연중 무휴로 2인 1조 비상근무 실시를 실시하고 신속한 사고대응을 위해 유관기관, 전문가, 기업체 등으로 구성된 민·학·관 합동방제단을 운영하여 환경민원처리 및 배출업소 환경관리 부문에 높은 점수를 인정받았다.

그리고 경상북도 주관으로 개최한 2018년 저탄소생활 실천운동 평가(12.13,경주)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구미시가 명실상부 지속가능한 환경안전 도시로 부상했다.

구미시는 저탄소생활 실천을 위해 온실가스 진단 컨설팅 활동에서 245가구에 대한 컨설팅을 완료하여 목표 230가구를 초과 달성하였고, 연중 탄소제로교육관 운영을 통한 기후변화에 대한 교육 및 홍보, 또한 친환경 명절 보내기, 친환경 교통주간, 쿨(cool)맵시 및 온(溫)맵시 참여 홍보 등 등 다양한 녹색실천 캠페인을 전개하였으며, 특히 비산업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정책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는 탄소 포인트제는 현재 가입세대 수 73,552세대로 도내 1위를 기록하였으며, 2018년 탄소포인트제 아파트 단지평가에서도 지역 4개 아파트 단지에서 우수한 결과로 인센티브를 받았다.

한편, 장세용 구미시장은 “앞으로도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도시 실현을 위해 배출시설관리 및 환경안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정부 최우선 국정과제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친환경차 보급 확대,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 저탄소 생활실천 프로그램 개발, 에너지 절약과 온실가스 감축 등 녹색생활 실천으로 지속발전 가능한 참좋은 변화 행복한 구미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