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시장, 부산교통공사에 “안전 및 경영혁신” 강력 주문
상태바
오거돈 시장, 부산교통공사에 “안전 및 경영혁신” 강력 주문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8.12.13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교통공사본사 전경.

[매일일보 김지현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이 부산교통공사에 “시민 눈높이에 맞는 확고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재정난 타개를 위해 자체적으로 수립한 경영혁신방안의 완성도를 높여 전면적이고 신속하게 진행하라”고 주문했다.

오 시장은 지난 12월 12일 부산교통공사를 방문, 업무보고를 겸한 혁신보고회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오 시장은 어제 새벽 발생한 도시철도 1호선 첫 차 지연사고와 관련해 “시민들이 믿고 타는 도시철도에서 지연사고가 일어나면 시민 생활 피해로 직결된다”면서 “이번 사고의 담당자에게 책임을 묻되 안전시스템 전체를 철저히 점검해 유사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라”고 당부했다.

또 하루에도 수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도시철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안전이라고 거듭 강조하고 타 시·도의 최근 5년간 안전사고 유형을 집중 분석해 벤치마킹하고 ‘부산형 도시철도 안전대책’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민선7기가 오는 2021년까지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50%를 목표로 대중교통 혁신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 도시철도 이용객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부산시, 부산교통공사, 부산시버스운송사업조합간 협의체를 중심으로 버스노선 조정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도시철도의 대중교통 분담률을 높이고 자체적인 홍보도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최근 부산시는 오랜 숙원사업으로 추진해온 도시철도 노후시설 개선사업비 106억 원을 내년 국비에 반영하는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연간 2천억 원에 달하는 도시철도 운영적자 해소를 위해서는 무임 손실분에 대한 정부의 적자보전을 이끌어 내야 하는 등 추가적인 국비확보가 절실한 상황이다.

오 시장은 “국비확보를 위한 법령개정, 논리개발, 예산당국 설득 등에 지혜를 모으자”며 “부산교통공사에서도 자체적인 재무구조 개선, 인적·조직 쇄신안을 마련해 강도 높은 경영혁신을 진행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