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부산 3개 고교...중소벤처기업상 등 수상
상태바
부산시교육청, 부산 3개 고교...중소벤처기업상 등 수상
  • 강세민 기자
  • 승인 2018.12.13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기계공고 ‘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전국 최다...대광발명과학고, 부산디지털고 등도 수상
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수료 및 시상식 모습. (사진=부산광역시교육청)

[매일일보 강세민 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부산기계공고, 대광발명과학고, 부산디지털고 등 3개교 학생 8팀 17명과 교사 3명이 ‘마이스터 프로그램 제8기 수료 및 시상식’에서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올해 8회째를 맞은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 마이스터 프로그램은 교육부와 중소벤처기업부, 특허청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여 직업계고(특성화고,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문제해결력과 지식재산 창출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사업이다.

이 프로그램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기업이 제안한 과제 또는 학생들이 선택한 과제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한 후, 이를 변리․기술전문가들과 함께 지식재산 권리 등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부산기계공업고(교장 최재용)는 6팀 12명의 학생과 지도교사가 참가해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이사장상, 한국특허정보원장상, 한국특허전략개발원장상, 한국지식재산보호원장상, 한국여성발명협회장상 등 전국 최다 수상학교로 선정되었다. 이에 따라 학교단체상과 지도교사상을 수상했다.

이학교 1학년으로 구성된 6개 팀은 ‘볼펜형 인두기’, ‘가변규격 드라이버’, ‘버튼식 바나나잭’, ‘편리한 용접봉 고정 용접기’, ‘슬롯톱’, ‘자동으로 뒤집어지는 소화기 보관함’ 등 우수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이 가운데 ‘볼펜형 인두기’는 납땜 시 인두기로 인한 화상을 예방하고 별도의 거치대 없이 사용 가능하게 고안되었다.

대광발명과학고(교장 배동윤)는 3학년 학생 3명과 지도교사가 ‘꼽아두면 자동으로 우산털기’로 한국특허정보원장상을 수상했다. 

부산디지털고(교장 정태우)는 2학년 학생 2명과 지도교사가 기업 테마과제인‘신생아 머리보호패드’를 발명해 한국여성발명협회장을 수상했다.

입상한 해당 학생들은 기술이전료를 장학금으로 받게 되며 전원 특허출원을 받는다. 

부산기계공업고 박은영 지도교사는 “이 대회를 통해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문제해결력과 지식재산 창출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제8기 IP 마이스터 프로그램 수료 및 시상식은 지난 11일 대전 KW컨벤션에서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