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신임 중앙선관위원에 조해주 국민대학교 겸임교수 지명
상태바
文대통령, 신임 중앙선관위원에 조해주 국민대학교 겸임교수 지명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12.13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선관위 32년간 재직하며 선거실장, 기획조정실장 역임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오전 신임 중앙선거관리위원에 조해주 국민대 정치대학원 겸임교수를 임명했다. 조 중앙선관위원은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 실장을 역임했다. 사진=청와대 제공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장관급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에 조해주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겸임교수(63)를 지명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3일 오전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 같은 인사 소식을 전했다. 김 대변인은 “조 교수는 중앙선관위에서 32년간 근무하면서 주요 보직을 역임한 선거 전문가”라며 “선거제도 및 관련 업무에 대한 전문성과 식견, 풍부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 관리에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전북 장수 출신의 조 위원은 고졸 검정고시를 거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행정학과를 나와 미국 웨스턴일리노이대 정치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32년간 중앙선관위에서 머물며 선거실장과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했고, 경기도 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도 지냈다. 현재는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겸임교수로 재직중이다.

장관급 인사인 중앙선거관리위원은 국회 인사청문회 절차를 거쳐야 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은 대통령 임명 3명, 국회 선출 3명, 대법원장 지명 3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되고 임기는 6년이다. 이날 조 교수의 내정은 대통령이 추천하는 3명 가운데 한 사람인 문상부 현 선관위 상임위원의 임기가 만료됨에 따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