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인적청산 저항 본격화...나경원도 오세훈도 “최소화” 요구
상태바
한국당 인적청산 저항 본격화...나경원도 오세훈도 “최소화” 요구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12.13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투톱 "적기 아냐" vs "할 건 해야" / 계파 사라졌다면서 인적청산 갈등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가운데는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유한국당 내부 인적청산에 대한 저항이 본격화되고 있다. 친박·잔류파의 지지를 받는 나경원 신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에 더해 당내 잠재적인 대권주자로 꼽히는 오세훈 국가미래비전특별위원장까지 합세해 당내 대규모 인적청산에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섰다. 최대 10명의 친박 성향 현역 의원을 포함 인적쇄신 명단 발표가 임박한 상황에서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인적쇄신 자체는 저는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그러나 인적쇄신이 최소화 돼야 한다. 너무 큰 폭의 인적쇄신은 대여 투쟁의 에너지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말했다. 원내사령탑이라는 자신의 위치를 활용, 대여 투쟁력 보전이라는 명분으로 최소한의 인적청산만을 요구한 것이다.

나 원내대표는 특히 "다음 공천 심사 시기에 과감하게 인적청산할 부분은 청산하고 쇄신할 부분은 쇄신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며 "이미 이 같은 의견을 비공식적으로 비대위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2020년 21대 총선 공천 심사는 내년 2월 선출되는 당대표의 몫이다. 즉 김병준 비대위를 향해 인적청산에서 손을 떼라는 선언과 다름없다.

여기에는 최근 복당한 오 위원장도 가세했다. 오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 역시 당내 화합과 계파 청산을 강조하는 나 원내대표와 생각이 다르지 않다"며 "조만간 발표될 조강특위 인적 청산 규모는 상징적인 인물 몇몇을 제외하면 최소화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러나 인적청산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김 비대위원장은 기자들에게 "비대위원장으로서 내게 가장 강력하게 요구됐던 게 인적쇄신"이라며 "(당무감사 결과가 나오면) 당내 계파를 주도하는 인물이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인적청산 강행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다. 그는 이틀전 원내대표 경선 직후에도 인적청산 작업을 진행 중인 조강특위에 "조강특위는 원내대표 선거 결과와 무관하다"며 "신경쓰지 말고 (인적청산을) 마무리 해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이렇듯 김 비대위원장이 그동안 원내대표 경선까지 유보해 온 '인적청산'을 위한 칼자루를 꺼내들면서 한국당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청산 타깃 '1순위'로 지목되었다가 나 원내대표의 당선 이후 등에 날개를 단 잔류파 내지 친박계 중진들이 실제 조강특위의 물갈이 명단에 포함될 경우 결과를 인정하지 않는 한편 계파갈등은 최악의 상태로 심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미 친박계 홍문종 의원은 전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나 원내대표의 당선으로 비대위 체계는 동력을 잃었다"며 "이후 자기네들이 무슨 활동을 한다고 해도 이른바 복당파에 대한 증오심만 더 불타오르게 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