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남부내륙고속철 곧 예타성 면제 결정”
상태바
文대통령 “남부내륙고속철 곧 예타성 면제 결정”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12.13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천-거제 고속철 내년 착공 가시권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경남 창원을 방문해 김천에서 거제 간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조만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전략' 보고대회에 참석해 "남부내륙고속철도는 경남도민의 숙원사업이자 경북도민의 희망"이라며 "경남·경북 내륙지역의 균형발전,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고,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면제를 곧 결정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 이낙연 총리도 지난 11월 "(남부내륙철도 등) 몇 군데를 포함해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절차를 밟아서 연내에 결론을 낼까 생각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 선정 작업을 진행 중이다. 당초 총사업비가 500억원 이상 국가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정부는 시·도별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사업에 대해 조사를 면제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문 대통령의 발언도 지역경제 살리기 차원에서 나왔다. 최근 군산 등 지역경제 현장행보에 나선 문 대통령은 이날 한국의 대표적인 제조업 기지인 경남을 찾아 제조업 스마트화를 대기업에서 중소기업으로 크게 확대하겠다는 비전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을 3만개로 늘릴 것이다. 10인 이상 제조 중소기업의 50%에 해당한다"며 "스마트공장 운영을 위한 10만 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스마트공장 공급기업 1000개를 육성할 것이다.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해 스마트공장이 보유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공정과 품질 개선, 제품 개발을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전날 사전브리핑에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도 "문 대통령이 특별 관심사항으로 스마트공장을 추진하고 있다. 그래서 이 분야에 대해서 굉장히 상세한 지식을 갖고 있다. 우리 정부가 아주 집중적으로 추진해야 된다는 것이 대통령의 뜻"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난달에 발표한 '조선업 활력 제고방안'과 오늘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에 이어 곧 내놓을 '자동차 부품산업 지원대책'도 경남 경제 발전에 활력이 될 것"이라고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에 따르면, 정부는 다음주 자동차 부품산업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